창원형 '남북경협', '북미회담' 순풍 타고 결실낼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4월 방북단에 지역 기업 참여 제안…지자체 단위 남북경협 새로운 모델될까

허성무 창원시장과 김영만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상임대표 등이 오는 4월 열리는 평양국제마라톤대회 참가 확정 등 방북 결과를 보고 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남북경제협력 사업이 꽃피울 수 있을까?

창원시가 오는 4월 평양국제마라톤 참가를 확정지었다. 시는 지난 13일 남북이 금강산에서 체결한 의향서를 공개했다. 당시 남북의 관계자들이 모인 금강산에서 평양마라톤대회 참가 약속을 받아내면서 다른 자치단체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

◈ 창원시, 평양국제마라톤대회 참가 확정…스포츠교류 확대, 남북경제인 만남도 제안

쉬운 일은 아니었다. 식당에서 북측 인사를 졸졸 따라가 회의를 해야 할 정도로 마땅한 시간과 장소가 없어 사실상 없던 회담을 만들어서 해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난 18년 간 남측 민간 통일운동단체들이 창원통일마라톤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북측과의 교류로 구축했던 신뢰가 제 역할을 했다.

여기다가 허성무 시장이 지난 창원국제사격대회 당시 북한의 참가를 끌어내고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점도 호재로 작용을 했다.

김영만 6·15경남본부 상임대표는 "허성무 시장이 북에 처음 가는데도 북에서 상당히 호의적이었는데, 지난 창원국제사격대회에 참가했던 북측 인사들이 당시 상황을 전달하면서 북에서 허 시장을 알아보고 환대를 해주셨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이번 방북을 통해 평양마라톤대회 참가를 확정지은 것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마라톤 상호 인적교류, 남북 유소년 사격선수들의 ‘평화사격대회’ 개최, 창원국제사격장을 활용한 동계전지훈련을 포함해 여러 스포츠 교류를 제안하기도 했다.

한발 더 나아가, 남북 경제인과의 만남도 주선하기로 했다. 4월 방북단에 지역 기업과 경제인들을 참여시키기로 한 것이다.

기업에는 창원국가산업단지 내에 있는 원자력 발전과 철도 등 관련 기업들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북측 경제 관계자와의 만남과 관련기관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방북단 규모가 많지 않기 때문에 참여할 경제인 수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남북 경제 협력에 물꼬를 틀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는 것만 분명해 보인다. 창원시는 지역기업들을 상대로 4월 방북단의 참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북의 반응은 원론적이었지만, 긍정적인 면도 없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양철식 부위원장은 “남북관계 개선속도에 따라 조율하면서 순차적으로 진행하자”며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은 내부검토를 해보겠다는 정도의 답변이지만, 대내외 여건만 좋아진면 얼마든지 거기에 맞춰 추진 속도도 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 양측이 금강산에서 체결한 의향서.(사진=창원시 제공)

 

◈ 허성무 창원시장 "남북경협의 첫 물꼬 틀 것"…"구체적인 모델 만들어야" 지적도

관건은 역시 이달 말로 예정된 북미회담의 성과다. 회담 성과로 북에 대한 경제 제재가 완화된다면 남북경제협력에도 더없는 순풍이 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기회가 온다고 해서 모두가 기회를 잡는 것은 아니다. 준비된 자만이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창원시가 남북교류와 평화 번영의 시대를 앞두고 철저하기 준비해서 우리 앞에 있는 그 기회를 반드시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경협과 관련해서는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리 기업들이 최소한의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원통일마라톤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인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도 “경남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인데, 이번 마라톤대회 참가가 경남경제가 활로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남북 당국 간의 철도 연결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게 현실화된다면 현대로템과 효성 등 우리 지역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이후 4월에 평양마라톤대회 때 추가 회담을 통해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에 대해, 창원시가 제대로 남북경협의 물꼬를 트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준비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조재욱 교수는 "창원시가 다른 자치단체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하지만, 아직 대외환경이 불분명하고, 경협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청사진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중앙정부나 기업, 자치단체가 할 수 있는 경제사업의 규모가 다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창원시가 규모와 내실이 맞는 남북경협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들 역시 기대와 함께 조심스런 입장이다. 창원상공회의소 한철수 회장은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 성장 동력으로 남북경협을 바라보는 시선이 많다"면서도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이상적인 제안만 쏟아내고 있다. 그렇게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된다"며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