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이 불편한 농촌 등 160곳에 '공공형 버스'와 '100원 택시'가 대거 확충된다.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22일 전국 기초·광역 지방자치단체 교통 담당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사업 합동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정부가 발표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대책'의 후속 조치로, 해당 사업엔 국고 552억원이 지원된다.
'도시형 교통모델' 78개 시 지역과 '농촌형 교통모델' 82개 군 지역의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차량 구입비와 운영비로 투입될 예정이다. 지자체별로 택시엔 5천만원, 버스엔 3억원이 지원되며 지자체가 5대5 비율로 비용을 매칭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7월 노선버스의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일부 운행조정에 대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지역 수요를 감안해 기존 노선버스의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되,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콜버스' 개념의 소형버스와 '100원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하기로 했다.
100원 택시는 교통여건이 취약한 지역 주민들이 택시를 부른 뒤 이용권과 100원을 지불하면 마을회관에서 읍·면·동 소재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복지제도다.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의 경우 정부 국정과제에도 반영돼 지난해부터 전국 군 지역으로 확대됐다. 이용자 수도 2017년 28만 6천명에서 지난해엔 157만 7천명으로 55배나 급증하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 여건과 주민 수요에 맞는 사업 진행을 위해 지자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며 사업을 관리해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