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마다 '케이팝' 페스티벌 연다…창동에 전용 공연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19경제정책방향]코리아세일페스타, 대규모 국제회의 연계해 패키지상품 개발
서울 등 시내 면세점 대기업 신규 특허요건은 대폭 완화…내년 4~5월쯤 숫자 결정
DMZ 생태평화벨트 조성에 산악·해양자원 등 관광 콘텐츠 개발 주력

 

서울 창동에 '케이팝'(K-Pop) 전용 공연장이 들어서고, 매년 반기마다 케이팝 페스티벌이 열린다.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요건도 완화하는 등 한류(韓流) 관광객을 겨냥한 정책들이 추진된다.

정부는 1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국내 관광 활성화 대책으로 케이팝 스타들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페스티벌을 상·하반기 연간 2회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케이팝 페스티벌은 기존 드림콘서트나 아시아송 페스티벌 등 대규모 행사를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중이다. 이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상품 세일 행사나 항공-관광 상품과 연계해 패키지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가령 페스티벌 기간중 세계 각지에서 콘테스트를 열어 지역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팀의 케이팝 경연을 창동에서 개최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여기에 국내 스타들의 축하 공연까지 아우르면 한류 확산과 한국 이미지 홍보에 도움이 될 거란 얘기다.

정부 관계자는 "대규모 국제회의와 연계하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엄청난 붐이 일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서울 도봉구 창동역에 민간자본 5284억원을 투입해 케이팝 전용 공연장을 짓는 방안도 추진된다. 일명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로 면적은 5만 102㎡에 이른다.

영국의 폐탄광도시였던 세이지 게이츠헤드에 '아레나' 공연장이 들어선 뒤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몰리면서, 15%를 웃돌던 실업률이 3만 7천개의 일자리 창출로 해소된 사례를 벤치마킹하자는 얘기다.

 

정부는 또 서울 등 도심에 시내 면세점을 추가 설치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 편의를 제고해 한국 방문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10월 현재 전국 시내면세점은 서울 12곳 등 26곳이다.

이를 위해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요건을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지금은 대기업이 시내 면세점 신규 특허를 받으려면 △전국 시내 면세점 외국인 매출액과 이용자수 50% 이상 △지자체별 외국인 관광객 전년대비 30만명 이상 증가 등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지자체별 면세점 매출액이 전년대비 2천억원 이상 증가하거나, 외국인 관광객이 20만명 이상 증가한 경우 등 두 가지 요건 가운데 하나만 충족하면 된다. 중소·중견 면세점은 상시 진입이 허용된다.

면세점 제도운영위원회는 내년 4~5월쯤 회의를 열어 현재 특허수와 신규 특허요건,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지역별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숫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도 단체관광객에 대해 단체비자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중국과 일본의 현지 스타 등을 활용한 맞춤형 관광 홍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단체비자의 경우 현재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에 허용되고 있다.

 

정부는 또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산악·해양자원을 비롯, DMZ(비무장지대) 주변 한반도 생태평화벨트 조성 등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기로 했다.

개발상한 범위 안에서 강원 대관령과 매봉산, 경남 하동알프스 등에 '산림휴양관광특구'를 도입해 산악관광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동서남해안별 7개 특성화 권역 육성과 종합해양레저 관광 활성화를 위한 '케이오션(K-Ocean) 루트' 조성도 추진된다.

생태평화벨트의 경우 인천 옹진과 강화, 경기 김포와 파주 연천, 강원 철원과 화천, 양구와 인제, 고성 등이 대상 지역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내 여행 활성화를 통해 민간 소비 증가도 꾀한다는 계획이다. 봄 가을철에 공휴일 및 부모 휴가와 연계한 초중고교 재량휴업을 유도하는 한편, 공공 부문을 시작으로 연가 사용도 적극 장려한다는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