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김정은 답방, 가능성 열어 둬…정부 플랜 준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처에서는 부처다운 일 하는 것" 정부 차원 움직임 언급
"제재 무관한 체육교류, 이산가족, 군사적 긴장완화부터 해 나가야"
"강제징용 배상판결 TF가동 중, 아직은 물밑에서 준비만"
"서민생활 어려움 해결 안돼 아쉬움…내년엔 경제 활력 찾길"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낙연 국무총리가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능할 수 있다며, 정부 부처에서 플랜을 마련해 준비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 총리는 지난 5일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출입기자단 만찬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플랜1, 플랜2와 같은 것은 있을 것이다. 각 부처에서는 부처다운 일을 하는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김 위원장의 답방 여부가) 현재로서는 어느 쪽의 사인도 감지되지 않고 있다"며 "원래 시기가 구체적으로 못박힌 합의는 없었다. 가급적 연내 해석을 양해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남북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합의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며 "가까운 시일 이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G20계기 한미정상회담을 비롯해 한미가 연일 김 위원장에게 '러브콜'을 보내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지도자로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서울을 찾겠다는 결단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돼고 있다.

이 총리는 "그대로 이행될 것이냐, 아니면 어떻게 될 것인지 어느 쪽도 아직은 제가 답변드릴 만한 자료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만 답했다.

이 총리는 북미간 비핵화 협상의 핵심 쟁점으로 꼽히는 대북제재 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이 생기지 않는 분야부터 해결해 가는 것이 현명하고 현실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리는 "문화체육교류, 이산가족 상봉, 군사적 긴장완화 등의 조치는 제재와 무관하다"며 "그런 것을 해가면서 서로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 분위기가 절실하다는 실감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 총리는 지난 10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가 구성한 태스크포스(TF)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총리는 "유관부처 차관급 TF가 11월 초부터 가동 중이고, 내가 직접 주도한 회의가 4번 정도"라며 "아직은 물밑에서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리 점검해야 될 사항이 생각보다 많다. 준비해줘야 할 것도 많고, 그런 것 없이 수면 위로 끌어서 전부 토론하다가는 문제의 해결이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다"며 "그래서 (정부 대책 마련 시점이) 언제라고 못 박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총리는 '올 한해 가장 아쉬웠던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서민생활의 어려움이 해결되지 못하고 부분적으로 오히려 가중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소득분배가 개선되지 못하고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문재인 정부로서는 대단히 뼈아픈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내년은 우리 사회가 미래지향적으로 나가기 위해 국민의 합의와 정부의 노력이 합쳐졌으면 좋겠다. 그걸 통해 경제의 활력을 찾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