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해양쓰레기 해마다 1만4천여톤 발생··· 처리 고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수시 수거체제 구축, 해양쓰레기 처리 시설 건립도 검토

충남지역 7개 시·군에 걸쳐 있는 바닷가에서 해마다 1만5천여톤에 달하는 해양쓰레기가 나오고 있다.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제때 수거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해 수해 때 충남 서천 해안가에 밀려든 해양쓰레기 (자료사진=충남도 제공)

 

◇ 해양쓰레기는 해마다 증가···수거는 어려워

충남에서는 7개 시·군에 맞닿아 있는 해안에서 해양 쓰레기가 나오고 있다. 보령과 아산, 서산, 당진, 서천, 홍성, 태안 등에서 올해 1만4천600톤의 해양 쓰레기가 나온 것으로 추정됐다.

바닷가에서 나온 쓰레기는 늘고 있지만 수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2015년 7천547톤, 2016년 8천386톤, 지난해 1만1천215톤을 수거했는데, 전체 발생량의 50~70% 정도만 수거한 것으로 추정됐다.

바닷가에 버려진 피해도 커 폐그물 등으로 물고기가 폐사한 것이 연간 3천800억원에 달하고, 선박추진기에 밧줄이나 그물이 얽혀 사고가 나는 사례도 전체 선박사고의 11% 정도로 나타났다.

◇ 생활쓰레기의 2배가 넘는 해양 쓰레기

해양쓰레기가 나오는 면적이 상상 이상으로 큰데다, 관리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7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가 관리하는 육지의 생활쓰레기 범위는 3천866㎢인데, 해양쓰레기가 나오는 해상과 연안의 관리면적은 2배에 달하는 7천553㎢이다.

광범위하게 쓰레기가 쏟아지지만 예산과 장비 등은 여전히 부족하다.

육지에서 나오는 생활쓰레기와 관련해 연간 553억 원의 예산을 투입, 환경미화원과 수집·운반업체 등이 매립장이나 소각시설 등에서 처리를 하고 있다. 해양쓰레기 처리와 관련한 예산은 1년에 48억 원에 불과하다.

해양쓰레기를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체를 확보하지 못해 폐기물 소각업체에 위탁처리하고, 7개 시·군 해안가에 배치된 해양환경미화원은 올해 단 39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생활쓰레기는 처리비용이 톤당 21만원, 해안쓰레기는 35만원, 바다 아래 쌓여 있는 침적쓰레기는 톤당 250만원의 처리비용이 들어간다.

해양환경미화원이 충남 서천에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자료사진=충남도 제공)

 

◇ 해양쓰레기는 얼마나 있나?

충남도는 해마다 1만4천600톤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한다고 추정했지만, 정확한 수치는 아니다. 바다 아래 쌓여 있는 침적 쓰레기는 올해 500톤 수거 목표를 세웠지만, 7개 시·군에 걸쳐 있는 바닷가 아래에 얼마나 있는 추정을 하지 못할 정도다.

충남도는 이 때문에 충남연구원에 해양쓰레기 발생원인과 규모 등을 조사해달라고 용역을 맡겼다.

충남연구원은 올해 말 중간용역결과를 통해 침적 쓰레기 규모 등을 내놓고, 내년 상반기에 충남의 해양 쓰레기에 대한 발생량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또, 해양 쓰레기를 종합적으로 처리할 전처리시설 설치를 위해 내년에 입지 선정과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 충남도 올해 시범사업···예산·인력도 확충키로

충남도는 해양쓰레기의 대부분이 육지에서 강으로, 또는 호수로 떠내려간 뒤 다시 바닷가로 쓸려 오는 것으로 보고, 올해 금강에서 시범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금강 하구에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는 차단시설을 갖추기로 했다.

현재 39명인 해양환경미화원을 내년에는 79명으로 증원하고, 수거장비도 현재 굴착기 1대가 전부인데, 내년에 굴착기 4대와 4륜 구동차량 4대 등을 투입하기로 했다.

관련 예산도 대폭 늘려 내년부터 10년 동안 1천375억원을 쓰기로 했는데, 한해 평균 137억5천만원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어구와 부표 등에 대한 실명제를 정부에 건의하고, 296개에 달하는 유·무인도에 대한 쓰레기도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