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구축되면 남북러 3각 협력 돼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文, 러시아 출국 전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
- "남북러 3각 협력 돼야…동북아는 다자 평화안보 체제 발전해야"
- 3각 협력은 철도, 가스, 전기에서 우선 추진 가능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언론과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한반도 평화가 구축되면 중장기적으로 동북아는 다자평화 안보협력 체제로 발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 시대가 열리면, 남북 경협이 남북러 3각 협력으로 확장돼야 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러 정상회담을 위한 러시아 출국을 앞두고 러시아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과 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또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서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 체제가 구축되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인 남북경제협력 시대가 열릴 것"이라며 "이는 남북러 3각 협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북아의 다자평화 안보협력 체제 발전을 강조하면서 "푸틴 대통령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 위원장과도 3각 협력에 대해 공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이 말한 '3각 협력'의 방안은 철도, 가스, 전기 등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철도 연결 후 러시아, 시베리아철도까지 잇는 방안과, 가스관을 통해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북한과 한국으로, 나아가 일본으로까지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 조치와 관련해서는 남북간의 합의와 북미간 합의가 "아주 빠르게 실천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간절히 기원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성공했다"며 "합의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북한은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미사일 엔진 시험장의 폐기도 약속했다"고 했다.

이어 "남북간에는 서로를 향한 비난 선전 방송도 중단했다"면서 "북한은 더욱 더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고, 또 미국은 거기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들을 신속하게 제시하면서 함께 실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