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文 "'싱크탱크'이자 디자이너"…정책기획委, 공식출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정해구)가 15일 출범식을 갖고 첫 발을 내딛는다.

청와대는 "정책기획위가 이날 오후 2시 백범기념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국가비전 실현을 위한 첫 출발을 내딛는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에서 "정책기획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의 싱크탱크이고 디자이너"라며 "정부 정책이 국민의 삶을 바꾸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위원회 모든 활동의 초점을 국민의 삶의 질 개선과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맞춰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난 국정과제 선정 과정이 국민들의 놀라운 참여 속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정책기획위원회 활동도 국민의 많은 참여와 소통 속에 이루어져서 정책기획위원회가 정부와 각계 전문가, 국민을 잇는 다리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정책기획위는 국정과제 추진의 허브이자 싱크탱크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의 내용을 관리하고, 정책 현안의 연구, 국가 중장기 발전 전략 및 정책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100대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청와대 정책실이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하고, 각 부처는 집행 관리, 정책기획위는 내용관리를 담당하는 국정과제 추진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정해구 위원장은 "촛불시민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과제의 효율적인 진행을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크게 높여야 한다"며 "위원회의 활동이 국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 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책위는 이날 출범식 이후 위원회 운영세칙을 의결하고 위원회 운영방안을 보고한 뒤 '문재인 정부 사람중심경제'를 출범기념 토론회 주제로 삼고 '더불어 잘사는 사람중심경제'와 '포용적 혁신성장'에 대한 주제발표 후 참석자간 토톤을 진행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