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文 정부 균형발전 정책비전 한 눈에 보려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지역문화유산 발굴‧육성' 및 '지역관광활성화' 콘퍼런스가 오는 22일 부산광역시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정만·이하 문광연)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이하 지역위)가 후원한다.

'2017 균형발전박람회 콘퍼런스'는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비전을 공감‧확산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지역위와 13개 정부부처, 17개 광역 시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의 일환으로 열린다.

'지역문화유산 발굴‧육성 콘퍼런스'에서는 국민과 공동체의 삶의 흔적인 지역문화유산을 발굴‧보존하고 이를 지역문화 진흥과 균형발전의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그간 소홀히 다루어졌던 지역의 민주문화유산과 산업문화유산의 발굴‧활용과 이를 통해 새로운 균형발전의 핵심가치인 공동체와 지역의 정체성 회복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지역정체성의 확립과 균형발전의 자산으로서의 민주문화유산, 산업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관한 주제 발표, 전문가 토론, 현장(플로어) 질의, 종합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인하공전 관광경영과 김재호 교수는 '지역 민주문화유산의 가치 확산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근현대 역사 속 민주화의 가치를 현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게 확산하고, 지역정체성 확립과 균형발전의 새로운 자산으로서의 민주문화유산의 발굴‧보존‧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한국개발연구원(KDI) 박정호 전문연구원은 '산업문화유산 보존과 활용을 위한 제도 정비 방안'을 발표하며 산업문화유산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 방안, 이를 통한 지역 고유의 산업적‧문화적 정체성 확립과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모델 구축 가능성을 제안한다.

주제 발표에 이어 좌장인 문광연 윤소영 문화여가정책연구실장의 주재로, 광주대 신문방송학과 류한호 교수(지역위 민간위원), 경남대 관광학부 장동석 교수, 문광연 이상열 부연구위원이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이 진행된다.

'지역관광활성화' 콘퍼런스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주제 아래 지역관광이 해당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관광 생태계 구성과 일자리 창출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과거의 개발 중심이었던 지역관광 정책을 지역산업 중심으로 전환하고, 신규 업종 발굴 등을 통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여 관광객 유치를 늘릴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종사자의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높아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경주대 관광레저학과 김규호 교수는 주제발표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관광 발전 정책의 방향'을 통해 과거 정부의 지역관광 개발 정책 추이를 검토하고, 관광자원 개발에 대한 인식 전환, 문화경제 관점에서의 지역문화 상품화, 지역문화축제의 역할과 활성화 방향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문광연 전효재 연구위원은 '지역 관광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지방분권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를 정책목표로 제시하고, 지역관광산업 생태계 조성 측면에서 정책과제를 제안할 예정이다.

경희대 컨벤션경영학과 윤유식 교수는 '관광산업 지역 인적 자원 육성 체계'에 대한 발표에서 지역관광 창업을 지원하는 혁신정책과 지역 전문 인력 양성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제발표에 이어 좌장인 문광연 김영준 관광정책연구실장의 주재로, 공주대 지리학과 진종헌 교수, 동아대 관광경영학과 황영현 교수, 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이석호 교수, 전남도립대 호텔관광학과 박창규 교수, 영산대 관광컨벤션학과 오창호 교수, 한국관광공사 김기헌 경상권 본부장이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이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이번 박람회에서는 '여행이 있는 삶'을 주제로 지역관광 명소, 청년 관광벤처 여행 상품, 지역 명사 체험 프로그램, 문화특화지역 등을 소개하는 지역 문화·관광 전시관도 운영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번 논의 결과를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지역문화자산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과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적인 요소인 지역관광을 육성하고 관광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