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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국내 최초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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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현대위아 창원3공장에서 한 직원이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를 검수하고 있다.(사진=현대위아 제공)

 

현대위아가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차량 i30N에 탑재할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 국산화에 성공했다.

현대위아는 27일 "고성능 차량용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 : electronic-Limited Slip Differential)의 개발을 마치고 양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생산은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 위치한 현대위아 창원3공장에서 연간 약 5천 대 규모로 이뤄진다. 국내에서 e-LSD를 만드는 것은 현대위아가 최초이다.

'e-LSD'는 자동차의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에 전달할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조절해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핵심 부품이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동력을 좌우 바퀴에 50대 50으로 나누고 한쪽 바퀴가 늪에 빠져 주행이 어려울 때는 반대쪽 바퀴에 구동력을 몰아 탈출을 돕는 식이다.

현대위아는 e-LSD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응답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노면이나 주행 상황이 변한 뒤 0.15초면 e-LSD가 반응해 최적의 주행 동력을 바퀴에 분배하는 것이다.

현대위아 PT개발실장 김홍집 상무는 "AWD시스템, 감속기 등 오랜 기간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만들며 쌓은 노하우를 담아 e-LSD를 개발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최적의 반응성과 조향성능(R&H)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현대위아는 e-LSD 양산을 발판으로 파워트레인 부품의 글로벌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PTU·전자식 커플링(전륜 AWD 시스템), ATC(후륜 AWD 시스템) 등 AWD 제품과 전기차용 감속기 등 파워트레인 부품에 특화한 점을 내세워 해외 완성차 업체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윤준모 사장은 "e-LSD 양산으로 고성능 차량의 파워트레인 시스템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성능은 물론 품질 측면에서도 글로벌 톱 수준을 유지해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경쟁력 있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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