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전경. (사진=자료사진)
대구시와 경상북도 내년 국비지원 예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이는 최근 확정돼 다음 달 국회에 제출될 내년도 정부예산안에서 대구와 경북지역 SOC사업 예산이 대폭 삭감됐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내년도 정부 예산에 6개 SOC사업, 국비 1천823억 원을 신청했다.
하지만 부처 심의를 거치면서 671억 원이 반영됐고 기재부 최종안에는 462억 원만 반영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다사~왜관 광역도로 건설(총사업비 1천756억 원)은 340억 원을 신청했지만 25억 원이, 대구권 광역 철도 건설(총사업비 1천254억 원)은 220억 원을 신청했지만 10억 원만 각각 반영됐다.
또,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건설 148억 원(신청 439억 원), 대구순환고속도로 건설 279억 원(신청 8백억 원) 등이 반영됐고 신규사업인 대구~광주 내륙철도 건설(총사업비 4조8천987억 원)과 기업지원 융·복합센터 건립(총사업비 890억 원) 등은 전액 삭감됐다.
경상북도도 내년 SOC사업 12건에 국비지원 예산 2조2천320억 원 확보를 목표로 했지만 절반 수준(7건, 8천725억 원)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사업비가 가장 많은 중앙선 복선전철화(신청 8천억 원)은 5천억 원, 영천~신경주 복선전철화 사업(신청 1천90억 원)은 540억 원이, 포항~안동 국도4차로 확장사업(신청 3백억 원)은 127억 원이 각각 반영됐다.
또, 중부내륙 단선철도 건설(신청 5천359억 원)은 1천680억 원이, 동해중부선 철도부설(신청 4천10억 원)은 986억 원이,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1천490억 원)은 135억 원이 각각 반영됐다.
경북도 김일곤 예산담당관은 "정부의 SOC예산 삭감 방침에 따라 경북 등 지역 SOC사업예산이 상당부분 삭감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삭감 내역을 파악하고 있다"며 "앞으로 국회 심의 과정에서 경북 SCO사업 예산이 복원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은 23일 국회에서 정부와 대구시, 경상북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