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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가을 '수도권 골재 파동' 일어나나?…선갑도 바닷모래 채취는 언제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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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자료사진)

 

인천 앞바다에서 채취할 수 있는 바닷모래(골재)가 다음달 말이면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도권에서 올 가을 골재 파동이 일어날 것으로 건설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환경단체와 어민들은 선갑도 해역에서의 골재채취를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23일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지난 2013년 8월부터 바닷모래를 채취 중인 인천 굴업·덕적 해역(18.9㎢)은 전체 허가량 3300㎥ 중 3200㎥를 파낸 상태로 8월 말이면 채취가 끝난다.

한국골재협회 산하 인천지회 소속 15개 회원사(이하 사업자)는 2015년 8월부터 선갑도 해역을 신규사업지로 정해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선갑도 해역은 1984년부터 2012년까지 바닷모래 2억8천만㎥ 채취가 이뤄진 곳이다.

사업자는 6개월 정도면 해양수산부의 '해상교통안전진단'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사전보고 단계에서 3차례나 제동이 걸렸다.

결국 사업자는 지난 1월에서야 "선갑도 해역을 바닷모래 채취 예정지로 지정해 달라"며 해양수산부에 '해상교통안전진단 심의'를 요청했고, 해수부는 지난 3일 사업구역을 39%로 축소하고, '해상교통 안전대책을 철저한 이행해야 한다'는 조건 등을 달아 동의했다.

사업자는 조만간 옹진군에 선갑도 해역(선갑지적 7개 섹터) 16.7㎢에 대해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신청'을 할 예정이다. 채취 계획량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900만㎡씩 총 4500만㎥다.

바닷모래 채취 허가가 나려면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시·옹진군 등 관련기관의 '해역이용협의' 및 '해역이용영향평가'는 물론 주민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데 통상적으로 6~10개월 가량 걸린다. 하지만 이번에는 환경단체와 어민들의 반발이 어느 때보다 거세 시일이 더욱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 환경단체·어민들, '선갑도 해역 바닷모래 채취' 반대

환경단체와 어민들은 선갑도 해역이 해양보호구역인 대이작도 주변 해역과 가까운데다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족자원 고갈 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바닷모래 채취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정책위원장은 "채취 해역 주변의 해양보호구역인 '풀등'의 면적이 줄어는데, 추가로 인근지역에서 모래를 채취하게 되면 풀등이 점점 더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이는 2003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한 의미가 사라지게 된다"고 밝혔다. 대이작도 주변의 '풀등'은 밀물 때는 바닷물에 잠겨 보이지 않고, 썰물 때만 모습을 드러내는 '바다 한가운데 모래섬'으로 유명하다.

한국바다골재협의회측은 풀등 유실 문제에 대해 "바닷모래 채취 예정지와는 충분한 이격거리가 형성이 돼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녹색연합은 또 "선갑도 골재채취 예정지는 배가 다니는 항로로 안전문제가 담보됐다고 보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일각에서 우려하는 선갑도 주변 해역의 선박 대기장소인 정박지는 바닷모래 채취 예정지에서 제외된 상태"라고 말했다.

◇ 건설업계, '올 가을 골재 파동' 우려…가격 폭등 기정사실

골재채취 업계는 8월 말에 인천 앞바다에서 바닷모래 채취가 중단되면 수도권에서 골재 파동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굴업·덕적 해역에서 채취되는 모래는 수도권 전체 모래 공급량 중 1/4 가량을 차지한다.

한국바다골재협의회 고성일 부회장은 "올 가을 수도권 골재 파동은 기정사실"이라며 "현재 수도권에 공급되고 있는 바닷모래는 월 평균 100만㎥인데 굴업·덕적 해역에서의 골재채취가 끝나면, 전북 군산시 어청도 인근의 서해 배타적경제수역(EEZ)내 골재채취 단지에서 들어오는 30만㎥로 줄어든다"고 밝혔다.

수도권에 있는 바닷모래 채취업체인 A사의 경우, 채취할 바닷모래가 줄어들면서 사업장 한 곳이 휴업에 들어갔다. A사 관계자는 "현지에서 덤프트럭에 싣는 바닷모래 상차도(上車渡) 가격은 지난해 6월 1㎥ 당 1만2천~1만3천원에서 현재는 1만7천원으로 30%가 올랐다"며 "8월 이후 2만원 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부순 모래, 서해 EEZ 내 골재채취 단지 모래,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 준설 모래로 대체 공급이 이뤄져 골재 파동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올 가을 수도권에서의 골재가격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성일 부회장은 "여주 준설 모래를 인천이나 서울 등지로 운송할 경우 운송비용이 모래가격보다 더 비싼 상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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