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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꼼꼼히 본 뉴스'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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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가 뉴스에 머문 시간 기준으로 '열독률' 순위 매겨

 

카카오가 다음달부터 자사 포털 다음 뉴스서비스에서 독자들이 오랜 시간 읽은 기사를 선별해 '꼼꼼히 본 뉴스' 순위를 노출한다고 24일 밝혔다.

'꼼꼼히 본 뉴스'는 기존의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뉴스'처럼 뉴스에 순위를 매겨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시스템이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뉴스'가 조회 수나 댓글 수를 뉴스 랭킹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꼼꼼히 본 뉴스'는 이용자가 뉴스에 머문 시간을 기준으로 삼는다.

이용자가 뉴스를 얼마나 열심히 읽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열독률'을 뉴스 쿠레이션 시스템에 도입하는 것이다.

카카오는 이를 통해 뉴스에 대한 정량적 평가 뿐 아니라 정성적 평가도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단순히 선택 빈도가 아니라, 뉴스를 읽는데 이용자가 들인 시간으로 뉴스 품질을 평가하는 것이 열독률의 목표"라고 말했다.

그간 종이매체의 영향력 평가 지표로 사용됐던 열독률이 포털 뉴스 노출의 지표로 사용하게 되면서 미디어 업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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