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김해신공항 건설안. (사진=부산시 제공)
김해 신공항 예비타당성 평가 결과 사업성이 있다고 최종 결과가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20일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용역'수립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갔다.
김해 신공항은 연간 3800만 명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활주로(3200m), 국제여객터미널 ,신공항 접근교통시설(도로·철도) 건설 등에 5조9600억 원이 투자된다.
국토교통부는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통해 신공항 개발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배치, 운영계획, 재원조달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용역 추진 과정에서 국내외 전문가 자문, 지역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설명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 영남권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수립 용역과 동시에 공항 주변에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소음 문제에 대해서도 '김해신공항 건설 소음영향분석 등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시행해 대비책을 미리 마련하기로 했다.
신공항 건설 예정 주변지역의 소음발생 범위 및 소음도 등 항공기 소음 예측을 분석해 소음대책을 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초기 단계부터 환경전문가, 지방자치단체, 지역 추천인사 등을 포함한 공항환경대책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 기재부·환경부·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 내년에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사업을 추진해 2026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