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에는 요즘 애완동물 전문 변호사(Pet lawyer)라는 직업이 주목받고 있다. 애완동물 변호사는 애완동물의 주인이 죽었을 때 누가 그 애완동물을 기를 것인지에 대한 권리를 찾아주는 등 애완동물과 관련한 모든 문제에 대한 법률 상담을 하는 직업이다. 우습게 보이지만 일반 변호사와 마찬가지로 4년제 대학 졸업 후 3년 과정의 로스쿨을 거친 뒤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야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또다른 이색직업인 인형의사(Doll Doctor)는 인형이 부러지거나 찢어진 팔 다리를 고치고 피부색을 다시 채색하거나, 정교한 성형수술을 하기도 한다. 주 고객은 인형수집가들과 아픈 인형 때문에 상처받은 어린이들이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정인수)은 애완동물 전문변호사, 인형의사, 골프공 다이버, 부끄러움 컨설턴트 등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미국의 이색직업을 소개하는 ''''미국 속 별난 직업''''을 발간했다.
''미국 속 별난 직업''''에는 미국 노동통계국 등이 발간하는 직업정보책자와 저널 등을 참조해 선정한 총 43개 이색직업의 직무내용, 업무특성, 임금, 향후 전망 등이 상세하게 소개돼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이색직업 가운데 애완동물 전문 변호사, 동물법의학 전문가, 부끄러움 컨설턴트, 이혼부모 코디네이터, 배심원 컨설턴트, 인형의사, 골프공 다이버 등은 특히 눈길을 끄는 직업들이다.
동물법의학전문가(Animal forensic specialist)는 동물들이 어떻게 죽었는지 원인을 밝혀 문제를 해결하고 추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직업으로 ''''04년 현재 1만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향후 10년간 6천명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부끄러움 컨설턴트(Shyness consultant)는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전문가이며, 이혼부모 코디네이터(Parents Coordinator)는 이혼한 부모의 자녀들이 상처를 받지 않고 최적의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골프공 다이버(Golf ball diver)는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사람들이 물속에 빠트린 골프공을 줍는 일을 하는데 잠수복을 입고 스킨스쿠버 장비를 갖춘 후 물속에 들어가 골프공을 주워 담는 일을 한다. 골프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평균 3,000~5,000개의 골프공을 건져낸다고 한다.
한국고용정보원은 미국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3배나 많은 3만개에 가까운 직업이 있고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직업세계를 보여주는 국가로서, 미국의 이색직업을 통해 직업에 대한 열린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전국의 고등학교, 대학교, 공공도서관, 고용지원센터 등에 무료 배포되며, 정부 취업포털 워크넷(www.work.go.kr)과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work.go.kr)에서도 e-book형태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