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삼성동계 종쳤다… 검찰 먹잇감 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여의도논리 말고 상식이면 예측돼
- 재판 중 홍준표 출마? 정치후진국
- 대선 결과 정해져. 재미없는 선거
- 김종인 3지대 텐트? 종쳤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전 의원)

 

이 시간이 되면 제가 긴장이 많이 됩니다. 우리 정치의 내일도 아니고 일주일 후도 아니고 무려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 그런데도 그 예측이 딱딱 맞아 떨어져서 더 놀라운 시간이죠. '월간 모모모'. 오늘은 '월간 정두언'편입니다. 뉴스쇼의 뉴스메이커 정두언 전 의원님 어서 오세요.

◆ 정두언> 안녕하세요?

◇ 김현정> 너무 많은 일들이 너무 빨리 돌아가는 것 같지 않으세요?

◆ 정두언> 늘 그래 왔어요, 우리나라는.

◇ 김현정> 늘 그래왔던 와중에 요즘은 더 굵직하지 않습니까, 사안들이?

CBS 김현정의 뉴스쇼 '월간 정두언' 코너 (사진=공식 블로그 캡처)

 

◆ 정두언> 아니, 옛날 일을 잊어버려서 그렇지 우리나라는 항상 역동적인 나라입니다.

◇ 김현정> 다이내믹 코리아. 다이내믹 코리아 중에서도 우리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현직 대통령의 탄핵사태가 있었고, 지난 한 달간을 돌이켜 보자면. 그 사이에 대선날짜 잡혔고요. 5월 대선이란 사상 초유의 5월 대선이 잡혔고 황교안 권한대행 출마하느냐 마느냐, 하다가 결국 출마 안 하는 쪽으로 방향 잡았고. 이게 한 달 동안, 우리가 못 만난 한 달 동안 벌어진 일인데요. 더 놀라운 건 정두언 전 의원이 한 달 전에 이걸 다 예측하셨었어요.

◆ 정두언> 제가 뭐 점술가인가요?

◇ 김현정> 가끔은 좀 스스로가 무섭지 않으세요?

◆ 정두언> 그게 아니고요. 우리가 상식의 눈으로 보면 사실 다 아는 건데 의외로 상식의 눈으로 보지 않고 여의도 논리가 있어요.

◇ 김현정> 여의도 논리?

◆ 정두언> 네, 여의도만의 논리. 국민들하고 좀 괴리가 심해요. 거기는 기사를 위한 기사를 많이 쓰거든요.



◇ 김현정> 여의도의 기자들? 정치부 기자들?

◆ 정두언> 네, 여의도에 기자들, 정치인들. 다 모여 있잖아요. 민심에 대한 취재는 안 하고 정치인들만 취재하다 보니까 그런 괴리가 생기죠.

◇ 김현정> 그러면 황교안 권한대행이 사실은 나갈 거라고 많이들 생각할 때 왜 못 나갈 거라고 어떻게 그렇게 단정적으로 한 달 전에 말씀하셨어요?

◆ 정두언> 너무나 막 상식에 안 맞잖아요. 그러니까 제가 만약에 나가면 ‘바보거나 나쁘거나’ 이렇게 얘기했잖아요.

◇ 김현정> 바보거나 나쁘거나.

◆ 정두언> 되지도 않을 거. 또 전혀 명분이 없는 일인데. 그렇게 하면 되겠어요?

◇ 김현정> 그런데 정치인이었으면 그 정도 지지율 나오면 보통 나가지 않습니까, 그 다음을 생각해서라도.

◆ 정두언> 아니, 돈을 써야 돼요, 대선할 때. 그런데 그 돈을 조달할 능력이 없어 보여요, 내가 볼 때는. 자신이 없는 겁니다.

◇ 김현정> 기탁금, 딱 그거 말고도 돈이 정말 많이 드는데 그걸 끌어 모아야 되는군요.

◆ 정두언> 100억 단위가 들어가죠.

◇ 김현정> 100억 단위가?

◆ 정두언> 그렇죠. 그분도 아마 그 걱정을 많이 했을 것 같아요.

◇ 김현정> 굉장히 현실적인 얘기. 결국은 상식에도 맞지 않으려니와 여기저기에서 대선 치를 돈을 구하러 다녀야 되는데 관료 출신이 그게 되겠느냐.

◆ 정두언> 위험하잖아요.

◇ 김현정> 위험하다는 건 무슨 말씀이세요?

◆ 정두언> 아니, 결국 한도를 다 넘어야 되거든요. 그래서 항상 대선자금 문제가 되는 거죠. 우리나라 대선 자금의 한도가 되게 문제라니까요.

◇ 김현정> 지금 얼마죠?

◆ 정두언> 선거 때마다 달라질 겁니다. 그런데 어쨌든...

◇ 김현정> 턱없이 부족해요, 그것만으로도?

◆ 정두언> 네, 국회의원 선거든 지방선거든 그 한계를 다 넘어서 쓰게 되죠.

◇ 김현정> 그거 다 넘어섰으면 다 잡혀간다는 거네요?

◆ 정두언> 그러니까 잠재적인 불법자죠.

◇ 김현정> 지금 굉장히 위험한 말씀하시는데.

◆ 정두언> 사실이에요, 정치 현실이에요. 그러니까 비현실적인 법을 만들어놓고 그걸 강요하는 거나 마찬가지죠.

◇ 김현정> 그러면 지금 편법적으로 많이들 그렇게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까?

◆ 정두언> 돈을 막 뿌린다는 게 아니라 실비가 그렇게 들어가는 거예요.

◇ 김현정> 실비가? 그런 것들을 무릅쓰고 정말 나서야 되는데 많이 해본 정치인이 아닌 관료가 과감하게 거기에 뛰어들 수 있었겠느냐, 거기서 아마 걸렸을 것이다. 다양한 이유들을 다 상식적으로 종합해 보면 못 나온다는 결론을 그때 내리신 거군요. 알겠습니다.

반기문 총장 종 쳤다, 이 발언. 황교안 총리도 역시 종 쳤다.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셨던 건데 종 칠 곳이 또 어디가 보입니까, 지금? 제가 참 이 질문을 드리면서도 걱정스러운 게 누가 또 눈앞에 어른어른거리실까? 있어요, 또 종 칠 사람? 종 칠 곳?

◆ 정두언> 이미 종 친 사람들인데 나서서 지금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람들 있잖아요.

◇ 김현정> 누구요?

◆ 정두언> 소위 삼성동계라고 하는 사람들. 이미 종 친 사람들이거든요.

◇ 김현정> 삼성동에 그 라인업 호위무사들 이른바, 진박들?

◆ 정두언> 이미 종 친 지 오래된 사람들인데. 왜 그러냐 하면 그 사람들은 자중해야 될 때입니다, 지금. 왜냐하면 검찰은 항상 임기 말이 되면 다음 권력을 눈치 보면서, 또 출세를 노리는 정치검찰들이 소위 현 정권의 실세들을 먹잇감으로...

◇ 김현정> 타깃이 되는 거네요.

◆ 정두언> 타깃이 되는 거죠. 그래서 조심해야 될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은.

◇ 김현정> 그런데 그분들은 그러시잖아요. 우리가 무슨 호위무사라든지 무슨 다시 정치, 사저 정치를 해보겠다 이런 게 아니라 인간적으로. 인간적인 마음에서 동정심에서 이렇게 할 수도 있는 거 아니냐.

◆ 정두언> 그럴 수도 있죠. 그런데 왜 의리나 인간적인 마음이 왜 국민들한테는 없는지 모르겠다 이거예요.

◇ 김현정> 국민들을 향해서는?

◆ 정두언> 박근혜 전 대통령한테만 있고. 왜냐하면 그 사람들이 몹쓸 짓을 많이 했거든요.

◇ 김현정> 몹쓸짓 어떤 거요?

◆ 정두언> 아니, 당을 다 망쳤고 나라를 망치는 데 기여했고 자기네들이 한 짓을 모르고 그렇게 TV만 나오면 좋은 줄 알고 그렇게 하여간....

◇ 김현정> TV만 나오면 좋은 줄 알고. 지금 정신 못 차리고 있다는 말씀, 경고를 하신 거예요. 어쨌든 박 전 대통령은 진박계 지지자들, 의원들과 함께 이 다음에 어떤 정치를 또 하려는 게 아니냐. 이른바 사저정치, 자택정치, 훗날을 도모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도 계속 나오는데 그거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이제 검찰수사가 시작되고 그러면 그런 얘기 자체가 말이 안 되는 얘기인지 금방 알게 될 겁니다.

◇ 김현정> 쑥 들어갈 겁니까? 검찰에 나가기는 나갈 거라고 보세요, 21일 소환?

◆ 정두언> 안 나갈 방법이 없습니다. 자연인이기 때문에.

◇ 김현정> 자연인이기 때문에 안 나갈 방법이 없다고 말은 하지만, 지금까지도 계속 약속해 놓고 안 나가지 않았습니까? 나가겠다 나가겠다 해 놓고.

◆ 정두언> 그때는 대통령 신분이었기 때문에 그랬지 지금은 안 나갈 재간이 없고요. 또 본인이 나간다 이번에는 했기 때문에 저는 나갈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이번에는 나갈 것이다? 사실은 대통령일 때 안 나가는 바람에 그것 때문에 민심 더 잃고.

◆ 정두언> 자기만 손해 봤죠.

◇ 김현정> 그렇죠. 헌재에서도 그게 이유가 됐잖아요, 탄핵에. 이번에는 안 나갈 방법 없을 거다. 거기에 한 표를 거시는군요. 정두언 전 의원과 함께 『월간 정두언』 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박 전 대통령이 저렇게 승복 안 하고 사죄 안 하고 오히려 뭔가 세력을 더 모아보려고 하면 이러면 이럴수록 자유한국당 인기는 더 떨어지는 거죠?

◆ 정두언> 더 떨어질 데가 있어요? 떨어질 만큼 떨어졌죠.

◇ 김현정> 지지율이 이번에 더 많이 떨어졌더라고요, 이번 주에. 얘기 나온 김에 자유한국당 가보겠습니다. 유일한 두 자릿 수 지지율을 보였던 황교안 총리가 저렇게 포기를 하고 사실상 패닉 상태에 빠졌었는데. 홍준표라는 인물이 나타났습니다, 홍준표. 황교안 총리의 표가 어디로 갔나 봤더니 3분의 1 가량이 홍준표 지사한테 옮겨가면서 상당히 2배로 올랐어요, 홍준표 지사가 지지율, 본인의 지지율이. 다크호스가 될 것인가. 아니면 그냥 반짝 인기에 그칠 것인가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아니, 다크호스가 될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분도 역시 한 자리 숫자 이상을 넘어가기 힘들 겁니다. 기껏해야...

◇ 김현정> 여기까지라고 보세요?

◆ 정두언> 네, 뭐 여기까지... 기껏해야 십 점 몇 % 그렇게 되겠죠.

◇ 김현정> 왜 그렇게 보세요?

◆ 정두언> 두고 보세요. 그렇게 될 겁니다. 당이 자유한국당이잖아요.

◇ 김현정> 당이 자유한국당이다? 당을 뛰어넘을 수가 없다?

◆ 정두언> 자유한국당의 지지기반은 태극기 세력이거든요. 태극기 세력이 많이 모여 봐야 그 이상 못 올라가죠.

◇ 김현정> 많이 가야 10%. 아니, 그나저나 홍 지사가 친박 의원들하고 사이도 안 좋잖아요. 이른바 ‘양아치 친박’, 양박이라는 말도 막 만들고 이분이 그 당의 주자가 되기는 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 정두언> 될 수는 있죠. 인명진 목사가 있으니까. 그러니까 자기는 명분을 만들기 위해서 ‘양박’이라는 말을 쓰면서 치고 나온 거죠.

◇ 김현정> 선 긋기 하기 위해서, 홍준표 지사가. 홍준표 지사 사실 유승민 의원 저희 앞에서 인터뷰 하기도 했습니다만 유승민 의원은 3심이 아직 남아 있는, 그러니까 최종심도 끝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출마하느냐고 했는데 출마 자체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저도 지난번에 그렇게 얘기했잖아요. 옛날 이광재 강원도지사도 3심을 앞두고 지사가 됐다가 결국 지사 물러났잖아요, 결국 3심에서.

◇ 김현정> 그렇죠.

◆ 정두언> 그러니까 우리나라는 왜 그런 걸 안 따지는지 몰라요, 언론에서. 외국 같으면 그런 일이 벌어지겠어요? 그러니까 소위 정치 선진국에서는 그런 일이 벌어질 수가 없죠.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면 홍준표 지사의 출마는 정치 후진국에서나 벌어질 만한 일이라고 보세요?

◆ 정두언>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홍준표 지사가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답할까 궁금해지는데. 친하지는 않으세요, 두 분?

◆ 정두언> 친할 것 같아요? (웃음)

◇ 김현정> 아니, 그래도 뭐 두 분 다 비박이고 하셨으니까. 안 친하세요? (웃음)

◆ 정두언> 저는 비박인 적도 없고 친박인 적도 없고 친이인적도 없고 그냥 정두언일 뿐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은 그렇다 치고 바른정당 한번 가보죠, 바른정당. 아니, 대통령이 탄핵 결정됐으면 바른정당은 반등할 줄 알았고 반등할 거라고 바른정당 분들은 누누이 장담을 했는데 당 지지율도 안 오르고. 주자들, 대선주자들 지지율도 안 오르고. 왜 꼼짝도 안 합니까?

◆ 정두언> 별로 자유한국당하고 달라 보이지가 않잖아요.

◇ 김현정> 오십보백보?

◆ 정두언> 그리고 94, 77이 얘기해 주잖아요. 그러니까 30명의 선수가 94선이라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다선들만 있고 평균 재산이 77억이고. 그러니까 기득권 중에 기득권자들만 모였으니까 모험을 못 하고 도전을 못 합니다.

◇ 김현정> 개혁으로 과감하게 가지를 못한다.

◆ 정두언> 그러니까 18세 인하...

◇ 김현정> 투표권.

◆ 정두언> 그것도 반대하고. 공수처도 반대하고. 뭐 하나 자유한국당하고 다른 점이 하나도 없어요. 그러니까 국민들 눈으로 볼 때는 저게 뭔지 잘 모르겠다 이런 거죠.

◇ 김현정> 뭔지 잘 모르겠다. 오로지 대통령 탄핵 그거 하나만 차이지. 다른 거 다른 게 뭐가 달라, 이런 생각을 하게 되시는 거예요.

◆ 정두언> 아니, 대통령 탄핵했지만 결국 책임 있는 사람들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럼 이대로 지지율이 이렇게 안 나온다면 당장은 아니겠지만 언젠가는 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합칠 수도 있다고 보세요? 바른정당분들 이 얘기 들으면 펄쩍 뛰겠지만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대선 끝나면 결국 그런 움직임이 나타나고 또 그렇게 될 수도 있고요. 또 대선 과정에서 국민의 당과 또 연대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합치든 연대를 하든 대선에는 아무 영향을 못 미친다 이거죠.

◇ 김현정> 대선에는 그렇고. 대선 후는 바른정당하고 자유한국당의 미래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지방선거가 있기 때문에.

◇ 김현정> 내년에.

◆ 정두언> 뭔가 지금으로서는 지방선거를 쉴 수 없잖아요. 그러니까 뭔가 몸집도 키우고 재정비를 해야 하니까 그런 움직임이 나타날 겁니다.

◇ 김현정> 결국은 단일화 하는 움직임이 일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게 보는. 아니, 그런데 이렇게 이질적으로 지금 감정적으로 골이 깊어졌는데 합칠 수가 있을까요, 자유한국당분들하고 바른정당분들.

◆ 정두언> 많이 정리됐어요. 사실 출당을 시켜야 될 사람들을 그냥 1년 당원권 정지를 해 놨는데 그 사람들이 다시 당으로 돌아오기 힘듭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렇게 보시는군요. 지금 탄핵이 결정된 후에 자유한국당 의원들 중에 바른정당으로 전화 문의를 하는 분들이 그렇게 많답니다. 그 얘기 들어보셨어요? 넘어가도 되느냐고. 바른정당으로 가도 되느냐고.

◆ 정두언> 글쎄요, 지금 시간도 없는데 올려면 빨리 와야지. 별로 안 올 것 같은데요? 바른정당이 10%만 되어도 가겠다, 이렇게 이야기한다는 거 아니에요? 그런데 뭐 지금 정의당보다 못하고 있으니까 못 오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범보수 얘기 먼저 해 봤고. 이번에는 이번 주에 표정 관리하느라고 아마 정신이 없을 거예요.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가보죠. 당 지지율이 처음으로 50% 돌파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지지율도 40% 근처까지 근접하고 있고. 이 추세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아니, 그러니까 지금 처음부터 지금까지 시종일관 변동이 없습니다. 그렇게 갈 겁니다. 이미 끝난 거나 마찬가지인 건데요. 재미 하나도 없는 대선이죠, 이번 대선은.

◇ 김현정> 너무 결정이 빨리 나버렸다고 생각하세요?

◆ 정두언> 네, 그런데 문제는 이분들이 집권을 했을 때 뭐가 달라질 것인가. 뭔가 달라질 것 같지 않아 보여서 문제라 이거죠. 지금 벌써 공무원들이 줄서기하고 폴리페서들이 달라붙고 또 점령군 행세하고 과거에 우리가 늘 보던 풍경들을 또 보이고 있잖아요.

◇ 김현정> 너무 확실한 대세를 가진 후보들이...

◆ 정두언> 그러니까 이분들이 정권을 잡은들 달라질 게 없겠구나, 그런 걱정이 앞서는 거죠.

◇ 김현정> 지난 주에 그러셨어요. 이순신 장군이 붙어도 문재인 전 대표를 못 이기고, 세종대왕 정도나 나와야 붙어볼 수 있을 거다 이렇게 얘기하셨잖아요. 그 정도로 굳건한 일이다 하셨는데 그 사이에 달라진 게 하나는 있습니다, 뭐냐 하면 킹메이커. 김종인 전 대표가 탈당을 했어요. 문재인 전 대표 곁을 떠났습니다. 그것도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 좀 안 좋은 얘기를 막 하면서 떠났습니다. 이거는 영향 안 주겠습니까, 그분이 나가서 뭔가 안 해 보겠습니까?

◆ 정두언> 그분은 국민들이 누구인지 잘 몰라요.

◇ 김현정> 아니... 김종인 전 대표를 왜 몰라요?

◆ 정두언> 그게 소위 여의도 정치라는 거예요.

◇ 김현정> 아, 우리만 아는 겁니까?

◆ 정두언> 거기에 함몰돼서 대단하게 생각하는 겁니다. 그리고 기삿거리 없으니까 기삿거리 만들고. 국민들은 잘 몰라요. 인지도가 얼마나 되겠어요.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그럴 만한 힘과 권위가 없다는 거죠.

◇ 김현정> 그래도 그분이 가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도 만들고 총선도 더불어민주당 이끌고 이랬다는 거 아닙니까?

◆ 정두언> 뭘 만들기는 뭘 만들어요. 될 사람 옆에 있었던 거죠.

◇ 김현정> 아, 될 데를 찾아간 겁니까, 그분이?

◆ 정두언> 결과적으로 그런 거죠. 뭘 만들어요. 그러면 제가 이명박 대통령을 만들었겠어요? 될 사람이죠, 그분이.

◇ 김현정> 될 데로 찾아가셨던 거예요, 그러면 그때? 고백하신 겁니까?

◆ 정두언> 찾아간 게 아니고 그분이 날 찾았죠.

◇ 김현정> 그런 겁니까?

◆ 정두언> 본인이 일등공신이죠, 어떻게 주변에 있는 사람이 일등공신입니까?

◇ 김현정> 그거는 당연한 얘기고요. 어쨌든 어쨌든 킹메이커.

◆ 정두언> 그러니까 김종인이 박근혜, 문재인을 이기게 했다는 건 어폐가 있는 거죠.

◇ 김현정> 결론적으로는 김종인 전 대표는 지금 나가서 뭔들 해본들 큰 변수가 안 될 거다? 빅텐트를 치고 다 모으고.

◆ 정두언> 그 얘기는 지긋지긋하지도 않아요, 그런 현실 가능성도 없는 얘기들?

◇ 김현정> 그것도 여의도 얘기입니까?

◆ 정두언> 네, 그것도 여의도 얘기입니다.

◇ 김현정> 국민들 관심도 없는데?

◆ 정두언> 저는 하여간 여의도 정치에 함몰돼 있으면 그런 게 눈에 안 보여요.

◇ 김현정> 빅텐트 아니라 빅빅텐트 쳐도 안 된다고 보세요?

◆ 정두언> 빅텐트도 안 되는데 어떻게 빅빅텐트가 돼요? 스몰텐트도 안 돼요.

◇ 김현정> 치기는 칠까요?

◆ 정두언> 쳐지지도 않아요.

◇ 김현정> 쳐지지도 않아요? 안 모여져요?

◆ 정두언> 안 모여져요.

◇ 김현정> 절박하면 모이는 거 아니에요?

◆ 정두언> 아니, 방법이 없어요. 시간도 없고.

◇ 김현정> 시간도 없고. 김종인 전 대표가 직접 출마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직접 출마해 본들 죄송스러운 얘기지만 2, 3% 나오겠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 정두언> 몰라요. 우리들만 알지.

◇ 김현정> 우리만 아는 겁니까? 이거 오늘 이 내용을 정치인들이 꼭 들으셔야 돼요.

◆ 정두언> 김현정 씨도 항상 유의하셔야 해요.

◇ 김현정> 저도 유의해야 합니다. 기자들도 유의해야 합니다.

◆ 정두언>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들의 시각에서 항상 봐야 돼요.

◇ 김현정> 맞습니다. 상식의 선에서 국민들의 생각으로 보자. 그러면 정답이 나온다, 길이 나온다. 좋습니다. 빅텐트 어렵다, 스몰텐트도 어렵고 아예 쳐지지도 않을 거다. 그럼 빅텐트 종 쳤다네요, 오늘은?

◆ 정두언> 그렇죠.

◇ 김현정> 빅텐트 종 쳤다?

◇ 김현정> 이미 종 쳤습니까?

◆ 정두언> 처음부터 안 될 일이죠.

◇ 김현정> 오늘 또 종 치는 게 여러 개 나오네요. 정두언 전 의원과 함께 『월간 정두언』하고 있는데 그나저나 청취자 질문이 들어왔는데 우리가 매일 이렇게 매번 예측을 하고 이러다 보니까 아니, 다른 정치인들의 미래는 그렇게 잘 예측하시는 정두언 전 의원이 본인의 미래는 어떻게 예측하고 계시느냐, 이런 질문이 굉장히 날카로운 질문이 하나 들어왔어요.

◆ 정두언> 저는 당분간 정치에 별로 뜻이 없어요. 다른 일을 지금 하려고 준비 많이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정치권 떠나세요?

◆ 정두언> 뭐 거의 떠난 거나 마찬가지죠.

◇ 김현정> 무슨 일하시려고요?

◆ 정두언> 방송 일도 하고 또 개인적으로 비즈니스를 하려고요.

◇ 김현정> 사업하시려고요?

◆ 정두언> 그러니까 그런 돈 버는 사업이 아니고.

◇ 김현정> 무슨 비즈니스?

◆ 정두언> 그러니까 일종의 봉사 같은 건데. 아직 확정된 게 아니니까 말씀드리기 뭐하고.

◇ 김현정> 그러시군요. 일단은 지금 무소속이시고 일단. 이 상태로 쭉 유지하면서 방송 일하시고 지금 저랑 하시는 것처럼. 그러면서 다른 봉사 이런 비즈니스.

◆ 정두언> 아니, 지금 TV 많이 나가고 있잖아요.

◇ 김현정> 맞아요. 결과는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쭉 그렇게 밀고 나가면.

◆ 정두언> 그러다가 나중에 연예인 될 것 같은데요.(웃음)

◇ 김현정> (웃음) 연예인 정두언. 이 예측은 어떻게 되는지 우리가 두고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월간 정두언', 정두언 전 의원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달에 뵐게요.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월간 정두언』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