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1.고객 편의성◇ 기압고지대로 올라갈수록 기압은 낮아지고 산소가 부족해져 피로감이 가중됩니다. 보잉 787-9 항공기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객실 기압을 기존 항공기보다 2천피트 낮은 6천피트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기존 항공기가 백두산 정상 높이 기압이라면, 보잉 787-9 항공기는 지리산 정상보다 낮은 수준의 기압입니다.
◇ 소음보잉 787-9 항공기는 특수한 엔진 덮개 기술 적용으로 이착륙 시 발생하는 소음을 타 기종 대비 60% 이상 줄였습니다.
◇ 습도
기존 항공기의 기내 습도가 11% 수준이었던 반면, 보잉 787-9 항공기의 경우 기내 습도가 15~16% 수준으로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보다 쾌적한 비행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 인테리어최신 LED 조명이 적용된 보잉 787-9의 실내는 항공 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이륙, 식사/음료, 일출/일몰, 취침, 착륙 등 시간과 환경에 따라 색상/밝기가 조절됨에 따라 안락하고 다채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좌석대한항공 보잉 787-9 항공기의 좌석은 일등석 6좌석, 프레스티지석 18좌석, 일반석 245좌석 등 총 269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창문
대한항공 보잉 787-9의 창문은 동급기종인 보잉 777보다 20%, A330보다 78% 커졌습니다. 또한 창문 덮개가 없고, 버튼 조작만으로 창문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수 젤(Gel)이 들어 있는 창이 설치되어, 창에 흐르는 전류량에 따른 화학반응으로 투명도가 변화되는 방식입니다.
2.기술적 진보◇ 경제성 보잉 787-9 항공기에 대거 적용된 최첨단 탄소복합 소재로 항공기 무게를 줄였으며 또한 최첨단 엔진 사용으로 연료 소모율을 낮췄습니다. 이에 따라 타 기종 대비 좌석당 연료 효율성이 20% 좋아졌습니다.
◇ 날개보잉 787-9 항공기는 비행 환경에 최적화된 날개 형상을 적용하여 항력을 감소시키는 한편,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적용해 날개 끝에 발생하는 와류를 감소시키는 등 날개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 노선대한항공은 보잉 787-9 항공기를 토론토, L.A., 마드리드 등 레저 수요가 풍부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향후 새로운 장거리 목적지 개발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 동체보잉 787 항공기의 동체는 탄소섬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거대한 터널 모양의 ‘오토 클레이브(Autoclave)’라는 고온·고압을 유지해주는 특수 오븐에서 구워집니다.
◇ 소재
보잉 787-9 항공기는 구조적 성능 향상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무게 감소 목적으로 기체 전 분야에 탄소복합소재를 광범위하게 사용해 제작한 최초의 민간 항공기입니다. 항공기 무게 기준으로 50%의 탄소복합소재, 20%의 알루미늄합금, 14%의 티타늄이 사용되었습니다.
◇ 운항보잉 787-9 항공기는 터뷸런스 감지 및 자세유지기술 적용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운항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회사-항공기-공항-제작사 간 정보 처리로 비행 중 항공기의 운항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안전 운항 성능이 한층 향상됐습니다.
◇ 엔진대한항공 보잉 787-9 항공기에 장착된 GE사의 GEnx-1B 엔진은 동급 엔진 대비 연료 소모율은 낮추고 배기가스 배출은 줄인 최첨단 친환경 엔진입니다. 엔진 덮개(Cowl)에도 쉐브론(Chevron)이라는 특이한 배출구를 적용해 엔진 후류로 인해 생기는 소음을 크게 낮췄습니다.
◇ 정비보잉 787-9 항공기는 외부에서 무선 디지털 통신기술을 이용해 항공기 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기술적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웹(Web) 기반의 솔루션이 적용돼 신속한 정비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항공기 매뉴얼이 디지털화되어 조종실(Cockpit) 내부의 컴퓨터 화면에서 확인 가능한 최첨단 디지털 항공기입니다.
◇ 친환경보잉 787-9 항공기에 대거 적용된 최첨단 탄소복합 소재로 항공기 무게가 줄어드는 동시에 최첨단 엔진 사용으로 탄소 배출량이 동급 항공기 대비 20% 줄어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