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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안전한 시민의 발'…2017년형 에어로시티 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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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최초 후방주차보조시스템 등 안전사고 예방 최첨단 장치 보강

2017형 에어로시티 (사진=현대차 제공)

 

NOCUTBIZ
현대차의 시내버스 모델 '에어로시티'가 첨단 안전사양을 한층 보강한 2017년형 모델로 새롭게 단장하고 18일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현대자동차가 새로 선보인 2017년형 에어로시티는 국내 최초로 '출입문 초음파 센서'와 '끼임 방지 터치 센서' 등 최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하고 뒷문 구조를 개선하는 등 승하차시 승객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됐다. 승객과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사양이 추가된 것도 특징이다. 
 
현대차는 그동안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에서 사각지대 승객사고, 문 끼임 등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해 왔다.

2017년형 에어로시티에 적용된 출입문 초음파 센서는 앞뒤 출입문 바깥쪽에 있는 승객을 자동으로 감지한 후 경보를 울려 운전자 사각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했다.
 
앞문에는 승객의 손발 끼임을 감지해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출발을 제한하는 터치 센서가 적용됐다. 뒤쪽 내리는 문에는 법규에 따라 센서가 적용돼 있지만 앞문에는 센서가 적용되지 않아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해 왔다.
 
뒷문에는 옷자락이나 가방 끈이 걸려도 쉽게 빼낼 수 있도록 고무 부위에 회전형 구조를 새로 적용했다.
 
출입문 쪽의 아웃사이드 미러에는 LED램프를 추가해 버스가 정류장에 진입할 때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대기한 후 승차할 수 있도록 했다.
 
2017년형 에어로시티 주요 개선사항 (사진=현대차 제공)

 

에어로시티에는 국내 시내버스 최초로 후방주차보조시스템을 적용해 차량 후진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탑승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실내 편의성을 향상한 것도 2017년형 에어로시티의 특징이다.
 
하차벨 조작성 향상 및 수량 증대, 전 좌석 착좌감 개선, 비상용 해머 수량 증대 및 야광 스티커 부착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개선해 출퇴근 등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로시티는 임산부와 교통약자 배려석의 색상을 각각 분홍색과 노란색으로 구분하고 버스 뒷문의 바깥쪽 면에는 교통약자 배려 표지판을 부착했다.
 
이와 함께 ▲운전자 눈부심 방지를 위한 앞문 상단 실내등 구조 변경 ▲스톱램프 운전자 시인성 향상 ▲도어키/시동키 일원화 ▲출입문 개폐버튼 조작 편의성 향상 등을 통해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도록 했다.
  
2017년형 에어로시티의 가격은 ▲디젤 1억998만원~1억3,829만원 ▲CNG 1억2,580만원~2억1,695만원 ▲CNG하이브리드(블루시티) 1억8,630만원~2억7,691만원이다.
 
현재 전국에는 3만2천여대의 시내버스가 운행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7년형 에어로시티는 모든 승객 및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한 버스"라며 "출퇴근길 등 매일같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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