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농단 의혹' 정윤회-안광한, 고발당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MBC, TV조선-미디어오늘 취재진 고소 "후안무치한 허위보도 때문"

언론시민단체는 16일, '방송농단' 의혹에 휩싸인 정윤회 씨와 MBC 안광한 사장을 특검에 고발했다. (사진=노컷뉴스 자료사진, MBC 제공)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MBC공대위)와 언론단체 비상시국회의가 '방송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비선실세' 정윤회 씨와 MBC 안광한 사장을 고발했다.

MBC공대위와 언론단체 비상시국회의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한 정윤회 씨와 MBC 안광한 사장을 업무상 배임죄 및 방송법 위반죄로 특검에 고발했다.

TV조선은 지난 11일 '뉴스 판'에서 한 방송사 사장이 정 씨를 음식점에서 여러 차례 만났고 청와대 관련 보도 협조를 논의했다고 단독보도했다. 정 씨 최측근인 A씨는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보도 사실이라든가 차단도 하고 언론사 중에 하나는 완전히 밀착돼서 해야 하니까 정윤회가 나라 국정에 모든 걸 (모 방송사와) 함께 했죠. 2년 전까지"라고 말했다. 이후 미디어오늘은 이 방송사 사장이 MBC 안광한 사장이라고 보도했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이는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정면으로 부정한 불법행위"라며 "정윤회 씨 아들이 어떻게 MBC드라마에 연거푸 출연하게 됐는지, MBC뉴스가 왜 '청와대방송'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지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언론시민단체들은 지난달 20일 정윤회 씨 아들 배우 정우식의 MBC 출연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정윤회 씨, MBC 안광한 사장, 장근수 드라마본부장을 특검에 수사 의뢰한 바 있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새로운 증거와 정황이 확인된 만큼 당사자들이 증거를 인멸하기 전 조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긴급히 특검에 고발장을 제출한다"며 "만일 정윤회가 MBC 사장 선임에 개입했거나, 이를 대가로 아들의 출연이나 청와대에 협조적인 방송 보도를 요청했다면 이는 희대의 방송농단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검은 정윤회, 안광한 등이 MBC 보도와 드라마 편성, 인사에 있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 업무상 배임 혐의, 위력 행사와 배임수·증재 여부를 철저히 밝혀내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가 몇 차례 공식입장을 내어 TV조선과 미디어오늘의 보도는 허위라고 반박한 것에 대해서는 "수사 과정에서 안광한 사장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지상파 공영방송 뉴스를 사적으로 장악·악용한 행위에 대해서도 엄중히 책임을 물어주시길 요청한다"고 특검에 전했다.

◇ MBC, TV조선과 미디어오늘 고소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12~13일 양일 간 TV조선과 미디어오늘의 보도가 허위라는 내용의 리포트를 내보냈다. (사진='뉴스데스크' 캡처)

 

언론시민단체들이 MBC 안광한 사장과 정윤회 씨를 고발한 16일, MBC도 TV조선과 미디어오늘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MBC는 "TV조선이 보도프로그램 ‘뉴스 판’(1월 11일 방송)을 통해 허위보도한 기사로 인해 문화방송과 사장의 명예가 훼손됐다"는 이유로 변용식 대표이사를 비롯해 TV조선 관계자 5명을 고소했다.

또한 "성명서를 통해 TV조선의 허위보도 내용을 강력하게 공식부인 했음도 불구하고 12일 이 허위보도 내용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단정한 채 의도적이고 악의적으로 보도 유포하고 확산시켜 MBC의 피해를 가중시켰다"며 미디어오늘 관계자 3명을 고소했다.

MBC는 "이미 공문을 통해 TV조선에 거짓 제보자를 취재원으로 내세운 허위보도에 대해 '회사 차원의 진상조사 및 책임 있는 규명을 할 것', '이번 허위보도에 대한 즉각적인 공식사과, 정정보도 및 재발 방지를 약속할 것', '향후 진행될 수사 등 법적 조치에 성실히 응할 것' 등을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영방송과 대표이사를 상대로 후안무치한 허위보도를 내고도 이에 대한 진상조사나 사과가 없는 TV조선과 미디어오늘의 무책임하고 악의적인 태도를 방관할 수 없어 해당 언론사와 기자를 상대로 형사고발조치를 단행했다"며 "향후에도 허위보도를 하거나 악의적으로 이를 전파하는 매체에 대해서는 모든 법적 조치를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