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드 취소 어려워"…野의원들 "자신없으면 손떼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미간 합의 무게감 싣는 발언에 "대선 표 확장성 염두" 비판

(왼쪽부터) 송영길 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 김종대 정의당 의원 (사진=자료사진)

 

'사드배치 원점 재검토'를 주장했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미간 합의를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한발 물러선 가운데, 야3당이 사드배치 철회와 원점재검토를 주장하고 나섰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유력 대권 후보의 '우클릭' 행보에 "자신 없으면 빠지라"고 꼬집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민주당 송영길, 국민의당 김경진,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 야3당 의원 42명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북핵 해체를 위해 선제공격 등 군사적 공습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는 한반도 전멸의 위험을 가져온다"며 사드배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정부는 지난 7월8일 갑자기 사드배치 결정을 발표했다"며 "경북 성주지역 주민들에게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 결정을 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송 의원은 "당연히 중국과 러시아가 반발하고 이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도 시작됐다. 한중 경제 악화에 따른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최근 대선이 빨라지면서 대선 주자들이 본인의 대선표 확장성을 염두해 쟁점을 흐리고 있다"고 문 전 대표의 전날 발언을 정조준했다.

김 의원은 "중국의 경제적인 압박이 현실적 파고로 넘어오고 있는데 대선 주자들은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해 얼렁뚱땅 회피할 생각을 하지 말라"며 "차라리 자신이 없으면 손을 떼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 역시 "2017년 미국 국방예산을 보면 창설되는 사드 7개 포대에 대한 예산이 매우 적다. 사드를 배치해도 껍데기만 갔다놓을 것"이라며 "지금의 사드 논의는 군사적인 효용성을 일탈해 미중간 힘겨루기에 한국을 끌고 들어가는 예인선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사드는 정치무기이지 더이상 군사무기가 아니고 차기 정부에서 논의한다는 주장도 의미가 없다"며 "정치권에서 더 연기하자는 느슨한 얘기를 하는 것은 실제 흐름과 정치적 흐름이 괴리된 것"이라고 문 전 대표를 겨냥했다.

같은 당 송 의원은 "대선 후보 말에 모든 국회의원들의 견해가 다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 전 대표도 국회비준을 거치라고 말했고 그 부분에는 동의한다"며 말을 아꼈다.

문 전 대표의 사드 신중론은 대선 민심의 분수령인 설 연휴를 앞두고 중도·무당층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당장 야당이 사드배치 철회와 국회비준동의안 제출 등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사드 배치를 놓고 갈등의 불씨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얼렁뚱땅 넘어가지 마라", "현실적 흐름을 모르는 것" 등 비판의 날을 세우면서 추후 문 전 대표의 반응도 주목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