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용단" 평가한 반기문, 日 '소녀상' 공세에 상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년 전엔 朴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성공 기원…현실은 위기의 한·중·일 3국관계

 

부산의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로 한일관계가 또 다시 크게 악화되면서 오는 12일 귀국을 앞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에게도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반 전 총장이 지난해 초 신년 인사차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한일 위안부협상 타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과거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당시 통화에서 며칠 전 타결된 위안부 합의 결과를 축하하면서 " 대통령이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할 것"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또 "한일간 어려운 관계가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에 비추어, 국교 정상화 50주년의 해가 가기 전에 이번 협상이 타결된 것을 매우 다행으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청와대에 의해 공개된 반 전 총장의 이런 발언 내용은 당시에도 논란이 된 바 있다.

 

유엔 수장의 의례적인 새해 덕담으로 치부하기에는 사안이 너무 민감한데다 발언 수위도 높았기 때문이다.

결국 1년여 전의 '올바른 용단' 발언은 일본 정부의 '소녀상' 공세를 계기로 부메랑처럼 되돌아왔다.

일본은 8일 아베 신조 총리까지 나서 "일본이 10억엔을 냈으니 한국이 위안부 문제에 성의를 보여라"고 말하며 압박을 가했다.

가해자가 피해자로 둔갑한 적반하장의 태도가 한국민의 감정을 자극하며 박근혜 외교정책의 총체적 실패에 대한 비판론이 비등할 조짐이다.

위안부 '졸속 합의'의 원죄가 탄핵 위기의 박근혜 대통령을 더욱 옥죄는 가운데 반 전 총장으로도 불똥이 튈 수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과의 우호적 관계로 인해 반 전 총장을 곤혹스럽게 하는 대목은 또 있다.

박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전화, 면담, 만찬 등의 형식으로 반 전 총장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여권에 마땅한 대선주자가 없다보니 각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았던 반 전 총장을 간접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새누리당 친박계마저 박 대통령과 거리를 두는 지금은 이런 과거들이 오히려 발목을 잡는 자승자박 요인이 되고 있다.

예컨대 반 전 총장은 2014년 1월에도 박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박 대통령의 신뢰와 원칙에 입각한 외교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이 실질적 진전을 이루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3년이 흐른 지금 박 대통령의 처지나 한중일 동북아 3국의 관계를 보면 반 전 총장의 덕담과는 정반대 상황이 돼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