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난파 전에 자폭할 판…'탈당' 놓고 추악한 진실공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청원, '국회의장 밀약, 위장 탈당계' 의혹 폭로…印측은 부인

새누리당 서청원 전 대표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좌로부터. 자료사진

 

새누리당이 최순실 게이트 이후 쇄신책으로 내건 인적청산을 둘러싼 잡음이 막장 폭로전에 이은 진실공방으로 비화되고 있다.

출당 대상자로 지목된 서청원 전 대표는 4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인적청산은 없다고 한 약속을 어겼다”며 ‘거짓말쟁이 성직자’라고 맹비난했다.

서 전 대표는 인 위원장의 탈당계 접수가 ‘탈당 반려’를 밀약한 거짓 쇄신이며, 자신에게도 대선 후 복당시켜 국회의장을 맡게 해주겠다는 물밑거래를 제안했다고 폭로했다.

그러자 인명진 위원장은 “그런 얘기 해본 적이 없다”며 오히려 서 전 대표를 거짓말쟁이로 지목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서 전 대표와 최경환, 윤상현, 김진태 의원 등 소수의 진박(眞朴‧진실한 친박)을 한 축으로 하고, 인 위원장과 정 원내대표 등 다수의 범(凡)친박을 또 한 축으로 하는 두 세력간의 사생결단에 새누리당은 난파에 앞서 '자폭'할 위기에 놓였다.

◇ 서청원 VS 인명진 ‘진실공방’…“약속 깬 건 너”

서 전 대표는 인 위원장에게 ‘위장 탈당’ 의혹을 제기했다. 이정현 전 대표를 비롯해 친박 중진인 정갑윤, 홍문종 의원 등이 제출한 탈당계가 ‘반려’ 약속을 하고 받아낸 음모라는 것이다.

서 전 대표는 자신에게도 국회의장직 밀약을 회유책으로 탈당을 종용했다는 폭로로 인 위원장의 도덕성에 큰 흠집을 냈다. 그의 주장의 핵심은 자신이 홀로 탈당해 당을 책임지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 인 위원장이 신의를 깨고 대대적인 인적청산의 칼을 빼들었다는 것이다.

인 위원장도 지지 않고 반박했다. 그는 “그런 얘기(의장직 제안을)를 해본 적도 없고, (서 전 대표가) 스스로 탈당을 선언한 것이라고 본다”며 “존경받는 8선 의원이면 국회의장이 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우회적인 비판을 했다. 당을 떠나라는 서 전 대표의 발언을 의도적으로 곡해하면서 ‘자진 탈당’을 사전에 약속했던 사실만 부각시킨 발언이다.

인 위원장이 친박계 핵심 의원들에게 ‘자진 탈당’ 시한으로 제시한 6일이 다가오면서 양측의 갈등 구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 眞朴, 범친박 ‘외도’ 의심…“우리 쏙 빼고 비박과 합치려다 딱 걸려”

이전투구를 불사한 서 전 대표의 반감에는 범친박 등 중간지대 의원들에 대한 진박의 배신감이 깔려 있다. 진박만 배제한 여권 내 선거연대 모의를 위해 범친박이 비박(개혁보수신당)과 모의했다는 의혹이다.

의혹의 중심에는 충청권을 중심으로 한 친(親)반기문 의원들이 있다. 충남 당진 출신인 인 위원장을 반 전 총장을 영입하는 주역으로 삼기 위해 정우택, 정진석 의원 등 충청권 범친박 의원들이 사전 공모를 했다는 것이다.

진박은 인적청산 과정에 대해 인 위원장이 일단 새누리당 의원들의 탈당계를 일괄 제출받은 뒤 친박 핵심만 솎아 사표를 수리하는 방식으로 자신들을 내치고, 남은 의원들이 탈당해 창당한 신당과 결합하는 포석으로 이해하고 있다.

◇ 서청원 ‘무력시위’ 의도는?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이 지난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친박 핵심 의원들의 탈당을 요구하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을 '거짓말쟁이 성직자' 등으로 강력 비난하며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당 안팎에선 서 전 대표의 초강수를 ‘무력시위’로 해석하고 있다. 친박 의원들에게 무언의 경고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 전 대표와 최경환 의원 등 지난 4‧13총선 공천을 주도했던 입장에선 공천관리위원회 등이 파악한 동료 의원들의 ‘허물’을 많이 알고 있고, 인 위원장의 ‘거짓말’을 폭로했듯이 언제든 다른 의원들의 도덕적 흠결을 까발릴 수 있다는 압박책이다.

이 같은 압박은 더 이상 탈당 요구가 나오는 것을 막고 인 위원장의 사퇴로 상황을 종료하는 결론을 노리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제 탈당하려고 해도 쫓겨 나간다고 해석될 것이 뻔해 나갈 수 없게 됐다”며 “반 전 총장과 인 위원장을 따르는 무리가 당을 나가야 끝날 싸움”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