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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진오 "교학사 교과서 2탄…빨간펜도 아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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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주진오(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 교수)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했다. 어제 교육부 장관이 한 말입니다. 이런 말과 함께 역사교과서의 현장검토본과 집필진 명단을 공개했죠. 그런데 공개 후에 교과서 논란은 더욱더 뜨거워지는 양상입니다. 지금부터 양쪽의 의견을 듣고 판단하실 텐데요. 앞서 현대사 분야 집필진 6명 가운데 한 분,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유호열 교수 먼저 만나봤고요. 이번에는 꾸준히 반대 목소리를 내온 분이죠. 상명대학교 주진오 교수 연결을 하겠습니다. 주 교수님 안녕하세요.

◆ 주진오>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 김현정> 전체 교과서 내용 보셨을 텐데, 다 보고 나도 여전히 이 교과서 수용 불가입니까?

◆ 주진오> 그렇습니다. 이 책은 한마디로 말해서 그동안의 우리 역사교과서를 좌편향이라고 매도하는 데 앞장섰던 한국현대사학회라는 단체가 있어요. 그 단체의 대표들이 지난번 문제가 됐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했는데요. 말하자면 이 교과서는 한국현대사학회의 산물이다, 그들이 집필한 것이다.

◇ 김현정> 교학사 교과서 2탄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거예요?

◆ 주진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아니 그러면 지금 여러 가지 쟁점들 문제제기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제일 큰 문제는 뭐라고 보시는 거예요?

◆ 주진오> 우선 아무래도 우리가 예상했던 대로 현대사 부분에 있어서 특히 이제 독재자들에 대한 미화라든가 과장 서술 또 재벌에 대한 옹호, 이런 것들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고요. 지금 사실 어제 나왔기 때문에 시간이 짧아서 그렇지 지금 계속해서 역사학자들이 이걸 갖다가 분석을 하고 있는데요. 많은 오류와 사실관계 오류 그밖에도 여러 가지 편향된 서술 이런 것들이 쏟아져 나올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쏟아져 나올 거다? 하나하나 좀 보죠. 지금 말씀하신 제일 문제라고 지적하신 독재자 미화 부분. 그런데 교육부 측에서 말합니다. 이 서술방식은 미화가 아니다. 사실에 충실한 서술이다. 예를 들어서 박정희 정권 미화해서 열 페이지나 쓴 거 아니냐는 이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앞에서 집필진은 박 대통령이 실제로 길게 통치하지 않았느냐. 통치기간이 길다 보니까 분량도 많아져서 열 페이지가 된 거지 일부러 미화하려고 양을 늘린 거 아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요.

◆ 주진오> 그렇게 얘기하면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가 얼마나 긴데. 그 부분을 그러면 박정희 정권 20년보다 몇 배를 해야 됩니까? 그런 건 우선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얘기고요. 사실이라는 것이라는 건 어디까지나 누가 독점할 수 있는 게 아닌 거죠. 그것이 과연 검증된 것인지 봐야 하고. 또 거기에다가 이거는 역사교과서죠. 개인의 저서가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역사교육의 의미가 있는 그런 분량이 들어가야 되는 것이고.

◇ 김현정> 의미를 집어넣어서 분량도 책정했어야 한다?

◆ 주진오> 그리고 그 안에 공과 과가 균형 있게 서술이 되어야 하는 거죠.

◇ 김현정> 지금 과가 많이 부족한가요? 박정희 정권 시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까?

◆ 주진오>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고. 대부분이 아주 자세할 정도로 이런 것까지 우리 학생들이 알아서 뭐하나 할 정도의 그런 공이라고 자기들이 생각하는 그런 부분은 지나치게 많이 그것도 너무 어렵게. 저는 우선 단적으로 아까도 그런 얘기 나온 것 같은데, 현대사, 역사를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과 사회과학자들의 차이는 역사학자들이 그걸 전체적으로 보는 거거든요.

◇ 김현정> 통시적으로 하나요? 뭐라 그러나요? 총괄적으로 보죠?

◆ 주진오> 총괄적으로 보는 거죠. 말하자면 물론 여기에 참여하신 분들이 자기 분야에 사회과학자로서의 전문가일 수는 있어요. 하지만 그들은 역사교육의 현장에 대해서 전혀 모르잖아요. 우리 학생들의 수준이 어떤 수준의 단어를 사용해야 되고 어떤 정도의 내용을 가르쳐줘야지 이 학생들에게 의미가, 이런 걸 생각해 본 사람들이 아니거든요. 저는 그것이 이 책에 그대로 반영돼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또 하나 큰 쟁점이 이제 대한민국 수립일이라는 그 표현입니다.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이라고 쓰지는 않았어요. 건국일이라고 쓰는 건 피했는데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표현한 것. 이것도 결국은 임시정부 역사 부정하고 건국일이라는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한 것과 불과하다라는 이 주장, 주 교수님도 동의하시는 거예요?

◆ 주진오> 네, 저도 거기에 동의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청취자 의견도 옵니다마는 8282님 같은 분들이 의견 주십니다마는 “아니, 그러면 이승만 정부가 시작된 48년 8월 15일은 도대체 다른 말로 어떻게 표현해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란 말이냐”. 어떻게 생각하세요?

◆ 주진오> 그동안에도 대한민국 정부수립이죠.

◇ 김현정> 대한민국 정부수립? 정부수립이라고 하는 것과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하는 것과는 많이 차이가 나나요?

국정 역사교과서. (사진=자료사진)

 

◆ 주진오> 왜냐하면 우선 말이죠, 그 당시에 1948년 8월 15일에 붙어 있던 모든 플랜카드나 현수막 이런 것들에는 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만세, 경축 이렇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당시 관보라든가 모든 표현에서 대한민국은 1919년 3.1운동의 결과로 성립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했다. 이렇게 분명히 나와있어요. 그러니까 말하자면 그렇게 쓰는 것이 정확한 표현인 거죠. 그런데 자꾸만 마치 대한민국 정부수립이라고 하면 마치 그 의미를 축소시킨다고 자꾸만 그런 말을 하는데 우선 우리나라의 헌법 전문에도 그렇게 나와 있고요. 그리고 왜 그러냐면 우리는 바로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해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됐다고 보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을 쓰는 순간 마치 그전에는 대한민국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독립운동가들을 폄하하고 임시정부를 부정하는 게 된다, 이 말씀이세요?

◆ 주진오> 도대체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후에 벌어졌던 수많은 독립운동들이 이게 원래 대한민국을 되찾기 위한 운동이죠. 그럼 그동안 그런 운동들은 과연 무엇을 위한 운동이었나. 1948년에 대한민국이 수립됐다면. 이것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서 동시에 친일파들의 이런 행적들도 미화가 되는 게 아니냐, 덮이는 게 아니냐 이 부분을 우려하시는 건데.

◆ 주진오> 바로 그런 의도가 건국절 논란에 있었고요. 이번에도 원래 역사교육과정위원회에서는 반대했어요, 위원들이. 그런데 이 뉴라이트 계열의 일부 학자가 집요하게 그걸 얘기했을 뿐인데 나중에 보니까 위원들의 의견과 관계없이 이렇게 임의로 교육부에서 수정을 해버렸어요, 이렇게.

◇ 김현정> 이 부분을요?

◆ 주진오> 그래서 그 당시 위원들 일부가 사퇴를 하는 그런 사태까지 있었죠.

◇ 김현정> 그런 거군요. 그러면 지금 검토기간 아니겠습니까? 이 부분에 한해서는 대한민국 정부수립일, 정부 자 넣으면 이건 그러면 오케이하세요?

◆ 주진오> 저는 기본적으로 국정교과서 자체를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요.

◇ 김현정> 아하, 이거 하나 고치는 문제 아니다?

◆ 주진오> 자구를 하나, 한두 개 고친다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고, 과거에도 이번에 역사학계가 결의한 부분 중의 하나가 뭐냐 하면 과거처럼 교학사 때처럼 빨간펜 선생님은 더 이상 하지 않겠다. 무슨 얘기냐면 우리가 수없이 많은 오류를 지적했더니 그거 슬그머니 고쳐서, 다 고친 것도 아니지만, 나중에 우리 다 반영했다, 이런 식으로 교육부에서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거 하지 않겠다. 왜냐하면 국정교과서 자체를 인정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 김현정> 국정, 획일화된 교과서 자체를 인정 안 한다?

◆ 주진오> 네. 단순히 내용만의 문제가 아니고요. 역사 서술을 정부가 독점한다고 하는 발상 자체가 문제이기 때문에 이 내용에 대해서 일일이 뭐가 잘못됐고 이런 거 고쳐야 된다 하는 것 자체가 아주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우리 청취자들도 나름대로 판단이 있으실 거예요. 문자 보내주시고요. 주진오 교수님 고맙습니다.

◆ 주진오> 감사합니다.

◇ 김현정> 상명대학교 주진오 교수까지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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