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면전퇴진' 이정현 발끈…봉숭아학당 與 자중지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회의 도중 '김병준 총리' 발표, 퇴진 요구하던 비박계 '허탈'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새누리당이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총사퇴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이다 또 다시 노골적인 계파 충돌 장면을 연출했다.

발단은 정병국 의원이 이 대표에게 퇴진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시작됐다.

정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금 (당) 일각에서 분란이 되는 당 지도부 사퇴 얘기, 이것은 친박-비박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당 역사를 돌아보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당을 위기에서 극복하고 구해낸 경우가 처음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2011년 디도스(DDOS) 사건으로 홍준표 대표가 물러났고, 각종 재‧보궐 선거가 '재신임' 계기가 돼 지도부가 와해됐던 사례를 거론했다. 당시 위기보다 더한 현 시점에서 이 대표의 퇴진은 불가피하다는 결론으로 귀결됐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그동안 어떤 말을 했고, 과거 무슨 일을 했고 이런 부분을 거론하면서까지 얘기하고 싶지 않다"며 '자신 사퇴'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그러자 이 대표는 정 의원의 '얘기하고 싶지 않다'고 한 대목을 문제 삼으며 "거론하십쇼. 제가 도둑질이나 하고, 누구와 연관된 것처럼 과거에 뭐 있었는데 안 하는 것처럼 (하는 것은) 공식 석상에서 적절치 않다. 아껴둘 말 없잖아요. 있는 대로 말하라"며 발끈했다.

정 의원은 "(당신이) 당 대표이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라며 "말싸움하러 온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다툼을 피했지만, 이 대표는 "개인의 명예가 걸려 있는데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 무엇을 지적하려 했는지 말하라"고 재차 다그쳤다.

김정훈 의원이 "비공개로 하자"고 제안해 고성이 오가는 상황은 일단락됐다. 새누리당으로선 지난 김무성 대표 시절 최고위원 과반 이상이 친박계로 채워져 회의 과정에서 비박계인 김 대표을 공개적으로 문제 삼는 경우가 잦아 '봉숭아 학당' 리더십 비판을 받았었다.

때문에 집단지도체제에서 당 대표의 권한을 강화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탈바꿈했지만 또 다시 불썽사나운 다툼 장면을 노출했다.

정 의원으로선 이 대표가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홍보 수석 등을 역임한 만큼 책임이 있다는 취지를 지적한 발언이다. 반면 이 대표는 자신과 최순실씨의 연루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격한 반감을 쏟아냈다.

이날 회의에선 이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박계와 퇴진은 사태 수습 후에 해야 한다는 비박계가 첨예하게 대립했다.

김재경 의원은 '국민 눈높이에 따른 이 대표 퇴진의 당위성', 심재철 의원은 '미르‧K스포츠 관련 의혹 국정감사에 대한 지도부의 증인 채택 만류', 주호영 의원은 '박 대통령을 보좌한 이 대표이 책임' 등을 근거로 퇴진을 압박했다.

그러자 친박계 홍문종, 정갑윤 의원 등이 "최순실 게이트에 새누리당 전체의 책임이 있다"며 사퇴론을 일축했다. 범(凡) 친박인 정우택 의원은 "당장 사퇴할 수 없다면 사퇴 수습을 한 뒤 거취를 정하겠다는 로드맵이라도 밝히라"고 촉구했다.

결국 이 대표는 사태 수습 후 거취 문제를 다시 얘기해달라며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정병국, 주호영, 김용태 의원 등 자신과 지난 8‧9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놓고 경쟁했던 인사들을 거론하며 "도와준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취지로 말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그러자 주호영 의원이 이 대표의 말을 자른 뒤 "말씀을 좀 아껴서 했으면 좋겠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회의가 난장판으로 흐를 즈음 누군가 "김병준이 총리에 임명됐다"고 알렸다. 그러자 정병국 의원은 다시 "이 대표는 총리 발표를 사전에 알았느냐"며 따진 뒤 "대통령에게 직언하자는 중지를 모으려 하는데 이런 식이면 회의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이 여당 지도부 등 국회와 사전 동의 없이 또 다시 일방통행식 인사를 단행한 데 대한 불만의 표시다. 총리 발표에 앞서 정 의원은 이 대표에게 "(박 대통령이) 여야 합의 중립내각이라면 받아들이겠다고 해야 한다"며 직언할 것으로 요청했었다.

개각 단행으로 박 대통령에 대한 당의 '직언' 요구가 실효성 없는 방법이란 것이 입증되면서 김무성‧유승민 의원 등 주요 중진 의원들이 하나둘씩 자리를 떴다.

유 의원은 회의장에서 나온 뒤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최고‧중진 회의를 하고 있는데 (박 대통령이) 발표한 것은 좀 당혹스럽다"고 지적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