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이 시내버스에 탑승해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 버스노동자들이 ‘22일 근무제’와 ‘지·간선 임금격차 해소’, ‘광고비 균등지급’, ‘63세 정년연장’ 등 4대 핵심요구를 내세우며 투쟁본부를 구성했다.
투쟁본부는 26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버스노동자들은 전국 최장의 노동시간과 최저임금을 받고 있다”면서 인천시의 적극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투쟁본부는 법적으로 보장된 주 40시간 22일 근무제가 시행되지 않고 있어 버스 노동자들이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돼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은 21일 근무제를 시행 중이며 인천시보다 재정 자립도가 열악한 광주광역시도 지난해부터 22일 근무제를 도입했다.
이들은 지선과 간선 등 버스노선에 따른 임금격차도 해마다 벌어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 인천시가 버스 광고로 한 해 벌어들이는 수입은 약 80억 원으로 추정되지만, 준공영제 시행 32개 사업장 가운데 9개 사업장만 광고수익을 보전해 주는 것은 차별이라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인천의 대다수 버스사업장이 60세 정년이 넘은 노동자를 촉탁직으로 재고용해 임금을 적게 주고 있다며 인천시가 나서서 정년연장을 통해 비정규직 고용을 줄이라고 촉구했다.
전국 시내버스 운전자 중 61세 이상 운전자 비중은 9.33%인데 반해 인천은 전국 평균보다 높은 14.03%에 이른다.
투쟁본부는 시민 선전전을 거쳐 오는 7일 경고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