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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현대중 동시파업에 기름 부은 노동부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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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조선업 희망센터' 개소식이 지난 7월 28일 오전 울산시 동구 서부동 미포복지회관에서 있었다. 축사를 하고 있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반웅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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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의 동시파업으로 노사 관계가 민감한 상황에서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의 발언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지난달 28일 울산 조선업 희망센터 개소에 맞춰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울산을 방문했다.

센터 개소식에 이어 방문한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세진중공업에서 기자들과 가진 질의·응답 시간.

이 장관은 지금 상황에서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동시파업은 적절치 않다며 노조의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 장관은 "최근 조선과 자동차의 기획 연대 파업과 관련해 대다수 국민들과 협력업체들이 전체 일자리 사정이나 국민 정서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판단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하는 등 합법적인 절차에 거쳐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장관이 노사 간 중재 역할을 못 할 망정, 도리어 회사 측의 입장을 대변했다.

이 장관은 또 현대차가 약속했다며 임금피크제를 통한 청년일자리 확대를 공언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들의 질책에 대해 회사와 노조가 귀담아듣고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 특히 현대차는 임금피크제 확대를 통해 청년 1000여 명을 더 채용하겠다고 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임금교섭에서 노사 간 민감한 사안인 임금피크제 확대에 대해 이 장관이 대놓고 건드린 것.

현대차·현대중 노조는 지난 7월 19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시파업에 따른 공동 입장을 밝혔다. (사진=반웅규 기자)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노동부 장관이 국민 정서 운운하며 얘기한 것은 사견이라고 본다. 지난 29년 동안 지켜져 왔던 노사 간 신뢰의 바탕이 단체협약인데 이를 정부가 나서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조합원이 납득할만한 기본안을 내놓고 임금피크제 확대를 따져야 한다"며 "지금은 그런 것도 없이 무작정 임금 10%를 삭감하라고 하면 어느 조합원이 동의하겠냐"고 반문했다.

정부가 청년일자리를 크게 늘릴 수 있는 '만병통치약'인 양 임금피크제 확대를 서두르는 것에 대해 분명 회사도 큰 부담이 될 거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 장관의 이번 발언은 여름휴가 이후 현대차·현대중공업 교섭과 파업사태에 기름을 부은 꼴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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