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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2층 화물열차' 도입…철도-항만 연계물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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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왼쪽부터)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이사,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 홍순만 코레일 사장, 김명열 코레일로지스 대표이사, 김승영 의왕ICD 대표이사 (사진=코레일 제공)

 

수송능력을 늘리고 물류비는 대폭 줄일 수 있는 2층 화물열차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코레일은 7일 대전 사옥에서 코레일 홍순만 사장,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기환 원장, CJ대한통운 박근태 대표, 코레일로지스 김명열 대표, 의왕 ICD 김승영 대표 등 철도·항만·육상 물류를 대표하는 6개 기관 최고경영자가 참석한 가운데, '2층 화물열차(DST·Double Stack Train, 이단적재열차) 도입을 통한 철도와 항만의 물류 활성화를 위한 6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형 이단적재열차 이미지 (사진=코레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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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T는 컨테이너 화물을 2층으로 실을 수 있는 열차로, 상용화되면 현재보다 수송량이 65% 정도 증대되는 효과가 있어 물류비를 줄이고 물류운송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6개 기관은 국내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DST 활용에 공감하고, 철도와 항만 간 연계 물류 활성화와 DST 운영을 위한 기술개발 및 수요 창출에 적극적 협조하기로 했다.

이미 내수용 DST 컨테이너 화차를 공동으로 개발 중인 코레일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CJ대한통운은 이번 협약으로 내수 물량뿐 아니라, 항만 물량까지 DST를 통해 활성화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6개 기관은 DST 도입 가능성과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 뒤 올해 안에 시험운전을 할 계획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철도 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요즘, 수송 효율이 뛰어난 DST 도입은 국내 물동량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DST가 국가 물류비 절감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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