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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성 높은 '차륜형' 국산장갑차 개발… 내년 전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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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시속 100㎞, 중화기 등 장착…보병 임무수행 지원

국산 차륜형 장갑차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기동성이 뛰어난 '차륜형' 국산장갑차가 우리 기술로 개발돼 내년에 전력화된다.

방위사업청은 현대로템 주관으로 2012년 12월 연구 개발에 착수한 차륜형장갑차의 체계 개발이 완료돼 이달부터 양산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차륜형장갑차는 2023년까지 전투용과 수송용으로 약 600대를 생산할 계획"이며 "내년부터 전력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출력 430마력의 엔진을 장착한 차륜형장갑차는 최고속도(도로 기준) 시속 100㎞로, 현재 우리 군의 주력 장갑차인 K200장갑차(시속 74㎞) 및 K21장갑차(시속 70㎞)보다 기동성이 뛰어나다.

전술타이어와 공기압조절장치, 조종수 열상잠망경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차륜형장갑차는 산악 지형이 많은 전방에서 신속한 전개와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보병전투용(K808)과 후방 지역의 기동 타격, 수색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보병수송용(K806) 등 두 가지 모델로 개발됐다.

방사청은 새로 개발된 차륜형장갑차는 수상 기동이 가능하고 중화기를 장착, 적의 기관총 공격을 막을 수 있어 보병부대의 임무수행 능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방사청은 차륜형장갑차를 기본 차체로 30㎜ 차륜형대공포, 차륜형지휘소용차량 등도 개발할 예정이다.

방사청은 "이번에 개발된 차륜형장갑차는 미국의 스트라이커, 독일과 네덜란드가 공동개발한 박서 등 해외에서 개발된 유사 무기체계보다 비슷한 성능에 가격은 절반에 불과해 수출 경쟁력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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