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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자율협약 '가닥' 대주주 책임론 '가열'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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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본사의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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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보완한 자구안에는 조양호 회장 등 대주주의 사재 출연 계획이 결국 담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신청한 자율협약을 일단 개시한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대주주 책임론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진해운이 채권단의 요구에 따라 보완작업을 벌여 2일 정식으로 제출하는 자구안에는 용선료 인하 협상을 3개월 안에 마무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자율 협약을 통한 채권단 지원이 결정될 때까지 버틸 운영자금 확보 방안과 일정도 보다 구체적으로 적시됐다고 한다.

그러나 조양호 회장과 최은영 전 회장 등 대주주의 사재 출연 계획은 보완 서류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별 다른 대안이 없는 만큼 오는 4일 회의를 열고 한진해운이 신청한 자율협약을 일단 개시하는 쪽으로 의결할 방침이다.

문제는 한진해운이 향후 3개월의 시한 내에 용선료 인하 협상에서 성공한다고 해도 그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다는 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용선료를 최대 35% 깎는다고 해도 현재 시세의 3배가 넘는 요금을 해외선주들에게 내어야할 것으로 관측된다.

사실 용선료 인하는 문제 해결의 시작점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용선료 인하에 이어 금융권의 동의를 얻어 6조 6천억 원이 넘는 부채를 줄어야 하는 보다 본질적인 문제가 남아 있다는 것이다. 한진해운이 자산 매각을 통해 조달하겠다고 밝힌 자금은 4112억 원에 불과하다.

그런데 수조원대의 금융권 부채를 줄이는 데는, 채무 유예이든 채무 할인이든 대출금 출자 전환이든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고, 또 그 돈은 재정을 통해서든 한국형 양적 완화를 통해서든 국민세금으로 귀착된다.

그렇다면 한진 오너가가 경영권을 포기한다는 것만으로는 부실 경영의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다.

조양호 회장이 지난 2014년 최은영 전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아 대한항공 등 계열사를 통해 한진해운에 1조원을 지원하는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해도, 한진해운 경영정상화가 국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상황에서는 빛을 잃는다는 평가이다.

유일호 기재부 장관도 1일 방송 인터뷰를 통해 한진해운 등 해운업 경영진의 자구 노력과 관련해 "출자를 상당 부분 해 손실을 메우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오너 입장에선 손해겠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경영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장관은 "자구책을 써도 안 된다면 채권단 중심으로 정리할 것은 정리하고, 살릴 것은 살리는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조양호 회장 등 한진 오너가에 대한 사재출연 압박이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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