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개통 예정인 인천지하철 2호선의 운영인력 적정성을 놓고 시민사회와 인천시가 마찰을 빚고 있다.
인천 시민대책위는 29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는 경영효율화를 앞세운 인천지하철 2호선 운영인력 감축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지난해 8월 인천지하철 2호선(역사 27개, 길이 29.2㎞) 운영인력을 413명으로 확정 발표했다.
하지만 최근 '경영효율화를 이유로 45명이 감축된 368명으로 운영하겠다'며 태도를 바꿨다.
대책위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감축된 인원이 대부분 기술 인력이어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부산과 대구 등 다른 도시의 경전철과 비교했을 때도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개통한 대구지하철 3호선(역사 30개, 길이 23.2㎞)의 경우 현재 492명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대구지하철 3호선은 하루 수송 인원이 7만 명에 불과하지만 인천지하철 2호선은 하루 최대 26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보여 인력 충원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시와 교통공사가 '라이언 앤 코'와 '인천발전연구소'에 의뢰한 연구용역에서도 인천지하철 2호선 적정인력은 각각 416명과 491명으로 책정된 바 있다.
교통공사 노조 김대영 위원장은 "안전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면서 "전기와 전자, 통신 등 기술 인력을 줄이면 '대구지하철 참사'와 같은 대형사고의 위험이 그만큼 커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와 교통공사는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 전에 인력 추가 확충에 대해서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시는 '안전 운행'을 위해 전직 기관사 등 안전요원 105명을 3개월 동안 추가로 투입하는 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 이 기간에 필요 인력에 대해 면밀히 재검토해 최종 인력규모를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인천지하철 2호선에 안전 문제가 발생하거나 시민 불편이 생기면 시가 직접적인 책임을 지는 만큼 이미 충분한 검토를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지하철 2호선 운영에도 시민의 세금이 투입돼 효율적인 경영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2호선은 서구 오류동에서 인천시청과 인천대공원을 거쳐 남동구 운연동까지 이어지며 오는 7월 개통 예정이다. 총 길이는 29.2㎞이며 정거장은 27개다.
환승역은 검암역, 주안역, 인천시청역 등 모두 3개다. 검암역은 공항철도와 연결되며 주안역은 경인전철과 이어진다. 인천시청역에서는 인천 1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다.
승객 103명이 탈 수 있는 열차 2량이 연결돼 무인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