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3조원 넘는 대규모 영업 손실을 기록한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원이 넘는 유동성이 지원된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결과와 경영정상화 방안을 29일 발표했다.
◇ 올 하반기에도 3조원의 잠재적 추가 손실 요인 있어삼정회계법인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결과 올 하반기 이후 최대 3조원의 추가 손실 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해양플랜트의 추가적인 공정 지연과 원가 증가, 드릴쉽 건조계약 취소 등이 추가 손실의 핵심적인 원인으로 지목됐다.
풍력 발전 등 조선업과 무관한 업종에 진출해 실패한 후유증도 적자폭을 더욱 커지게 만들었다.
삼정회계법인은 대우조선해양의 예상적자가 누적 기준으로 올해만 1조 8000억원, 내년 상반기에 최대 4조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드릴쉽을 정상적인 일정대로 건조해 인도하고, 해양플랜트 발주사와의 협상을 통해 비용 보전이 가능할 경우 적자 폭이 대폭 감소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2016년말까지 공사 중인 드릴쉽 등 해양플랜트 대부분이 인도될 예정이어서 이해부터는 안정적인 영업이익 실현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산은은 대규모 부실의 근본 원인이 역량이 부족한 해양플랜트를 무리하게 수주하고, 선주사 신용도에 대한 검증 없이 무분별한 진용제공을 하는 등 무책임하고 무리한 경영활동에 있다고 판단하고 철저한 책임규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산은은 전 경영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후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법률적 손해배상도 청구하기로 했다. 또 산은의 대우조선 해양 관리에 문제점이 있는지 감사원이 관리․감독 과정을 감사해 책임을 묻는 한편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의 회계분식 의혹에 대한 감리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 산은-수은 4조 넘는 유동성 지원, 강력한 구조조정 실행산은은 우선 최대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과 협력해 신규출자와 신규 대출방식으로 4조 2천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키로 했다. 유상증자·출자전환 등의 방식으로 자본 확충을 신속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해 내년 말까지 부채비율이 500% 수준 이하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