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양재동 사옥 (사진=자료사진)
현대자동차가 미국 에너지부와 한미 수소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 강화에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 방미 중 경제사절단으로 참석한 현대자동차 정진행 사장 일행은 15일(현지시간) 워싱턴 미국 에너지부에서 데이비드 다니엘슨 미국 에너지부 차관보, 뤼벤 사카 부차관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차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현대차가 참여하고 있는 투싼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사업 확대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등 수소 연료전지차의 대중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현대차는 이미 2004년부터 미국 에너지부에서 주관한 수소연료전지차 실증사업에 참여했고, 현재는 수소연료전지차의 내구 및 성능을 검증하는 한미 공동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이날 간담회를 마친 뒤 직접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타고 미국 에너지부 건물 인근을 주행했다.
현대차 정진행 사장은 "미국 에너지부에서 주관한 실증사업을 바탕으로 기술을 축적해 투싼 수소연료전지차가 상용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수소연료전지차와 수소인프라 기술 분야의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미국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인 워즈오토에서 발표하는 '2015 10대 엔진'에 수소차 엔진으로는 최초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독자 개발한 100kW의 연료전지 스택과 100kW 구동 모터, 24kW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를 탑재했고,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이 가능하다.
또, 최고속도 16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12.5초로 내연기관 자동차에 견줄 수 있는 가속 및 동력 성능을 갖췄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24km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번에 갈 수 있는 수준이다.
현대차는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2013년 양산 발표와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389대를 판매했다.
한편, 현대차는 1998년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 2000년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시범사업에 참여하면서 싼타페를 모델로 한 연료전지차를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기술 혁신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