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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공휴일로 소비진작?…비정규직부터 없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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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진작의 핵심은 안정적 소득기반,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가 더 중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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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4일을 광복절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정부가 크게 고무됐다. 임시공휴일을 포함한 연휴기간 동안 소비활동이 늘어나, 위축된 소비가 기지개를 켜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렇다면 침체된 내수를 끌어 울리기 위해서라도 쉬는 날을 늘려야 할까. 일시적인 반짝 효과는 가져올 수 있을지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소득이 늘어나지 않으면 소비 진작을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18일 기획재정부는 갑자기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나섰다. 광복 70주년을 계기로 임시공휴일 지정 등 내수활성화 조치에 대한 효과를 설명하는 자리였다. 당초에는 비공식 브리핑을 하기로 돼 있었지만, 이는 다시 공식 기자회견으로 확대됐다.

광복절 임시공휴일 지정과 그랜드 코리아 세일 등으로 소비가 늘어난 것이 확연해지면서, 정부 관계자들이 크게 고무된 탓이다. 사실 그럴 만도 했다.

◇ "광복절 연휴, 소비진작에 기여"

광복절 연휴기간 동안 대형마트 매출액은 한주 전과 비교해 25.6% 늘어났다. 백화점 매출액도 6.8% 증가했고, 놀이공원과 야구장 입장객도 각각 45.7%와 32.1%씩 늘었다. 고속도로에는 임시공휴일인 14일 하루에만 518만대의 차량이 쏟아졌다. 이날 면제된 통행료만 196억원에 달했다.

이와함께 코리아 그랜드 세일 기간을 14일로 앞당기면서 외국인 관광객도 증가한 것으로 기재부는 분석했다. 지난 광복절 연휴기간 동안 외국인 입국자는 전 주에 비해 8.5% 늘어났고, 면세점 매출액이 16.5% 증가했다.

또 연휴기간 동안 궁궐과 종묘를 방문한 사람은 19만7천명인데, 이 가운데 외국인이 3만명으로 집계됐다. 한 주 전에 외국인 방문객 수가 1만명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3배 정도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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