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자의 난'은 필연인가…재벌 둘 중 하나는 '경영권 다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자료사진)

 

이번에도 '장자의 난'이 어김없이 터졌다.

형제간 경영권 다툼이 불거진 롯데그룹처럼 국내 재벌 둘 중 하나는 꼭 분쟁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혈족 간 상속재산이나 경영권을 둘러싼 다툼이다.

재벌닷컴에 따르면 국내 40대 재벌그룹에서 이번 롯데그룹까지 포함해 지금까지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일어난 곳은 모두 17개로 조사됐다.

재벌그룹 절반 가까이가 총수 일가 형제 등 혈족 간 다툼을 벌일 정도로 경영권 싸움이 잦은 편이다.

이번 롯데의 분쟁 상황은 '왕자의 난'으로 유명했던 범현대가 2세들 간 경영권 분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왕 회장' 으로 통하던 정주영 회장의 현대그룹이 결국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 현대그룹 등으로 계열분리된 것처럼 롯데그룹도 비슷한 길을 가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의 의심을 살만한 건강 상태와 일본에서 벌어진 상황들로 갖가지 추측이 나오는 것이 과거 현대가 분쟁당시 노환이 심했던 '왕회장'의 흐릿한 판단력과 함께 온갖 억측이 난무했던 것과 흡사하다는 평이다.

◇ 상속재산, 경영권 분쟁으로 재벌가의 잔혹사 이어져

국내 1위 재벌그룹 삼성 일가의 소송전은 결국 삼성 측이 승소하고 이맹희 전 회장의 상고 포기로 막을 내렸다.

롯데그룹은 이번 분쟁말고도 신격호 회장과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이 라면사업을 둘러싸고 형제간 갈등을 겪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