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박했던 롯데家의 하루…'왕자의 난' 발생부터 제압까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장남 편에 섰던 신격호 총괄회장은 경영 2선으로 후퇴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가운데),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 장남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신동빈 체제'로 순항하는 듯 했던 롯데가 '장남의 반란'으로 들썩였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형 신동주 롯데그룹 전 일본롯데 부회장이 고령의 아버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내세워 후계구도를 흔들어보려 했지만 거의 하루만에 수포로 돌아갔다.

28일 롯데그룹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신동주 전 부회장이 신격호 총괄회장과 함께 일본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건 전날인 27일 오전.

이 일본행에는 신 전 부회장의 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신동인 롯데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 등 다른 친족도 함께했다. 신 총괄회장의 일본행은 신 전 부회장이 주도한 것으로 롯데그룹도 모를 정도로 예상 밖의 일로 여겨진다.

이들이 일본 롯데홀딩스 사무실에 도착한 시각은 27일 오후 4시쯤. 당시 사무실에는 신 총괄회장, 신 전 부회장,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등 신 씨 일가 3명을 비롯해 쓰쿠다 다카유키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한 일본 롯데홀딩스 집행임원 등 모두 10여명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휠체어에 몸을 의지한 신 총괄회장은 신 전 부회장의 도움을 받아 손으로 자신을 제외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진 6명의 이름을 가리키며 해임하라고 일본 롯데홀딩스 직원에게 지시했다고 알려졌다.

이 해임 지시 명단에는 지난 16일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선임된 차남 신동빈 회장과 신 총괄회장이 신임하는 쓰쿠다 다카유키 대표이사 부회장도 포함됐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신 총괄회장이 자신이 해임한 쓰쿠다 다카유키에게 "잘 부탁한다"고 말한 것. 해임을 하면서 이 같은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만 93세의 고령의 나이인 신 총괄회장이 상황 판단이 흐려진 틈을 타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이 동생의 '1인 체제' 후계구도를 막으려고 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상황을 주시하지 않고 즉각 경영권 방어에 나섰다. 지난 주말부터 사업 보고를 받기 위해 일본에 체류 중이던 신 회장은 27일 소식을 듣자마자 다음날 오전 긴급 이사회를 소집했다.

28일 오전 9시반. 신동빈 회장은 아버지와 형인 신 총괄회장과 신 전 부회장이 없는 일본 롯데홀딩스 긴급 이사회에서 신 총괄회장을 전격 해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