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사진 = 스마트이미지 제공)
해외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물품을 구입하는 '해외직구족'들이 결제 관련 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접구입' 관련 상담은 2013년도 149건에서 2014년 271건, 올해 6월까지226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 상반기 상담 건수는 전년 같은 기간 112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소비자피해 주의 해외온라인쇼핑몰사이트
불만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배송 지연, 오배송 및 분실' 등 배송 관련 내용이 27.4%로 가장 많았고, '제품하자 및 A/S 불만이 19%, '취소 교환 및 환불 지연 또는 거부'가 14.6%를 차지했다.
'결제 관련 불만'은 전년 상반기에는 4건에 불과했으나, 올해 상반기 26건이 접수되는 등 전년 대비 6.5배나 증가했다.
쇼핑몰 접속 불안정으로 인한 중복결제나 결제오류, 안내 또는 공지 없이 결제가 진행돼 이같은 일이 속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불만 상담이 가장 많이 접수된 온라인 쇼핑몰은 아마존이 24건, 아이허브가 9건, 이베이가 7건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아마존과 이베이 경우에는 대부분 이들 사이트에 입점한 개인판매자로부터 물품 구입 후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입 전에 이용 후기 및 판매자 연락처, 신용도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또 Amuse amsterdam, Shoesaleoutlet 등과 같이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 사유로 불만이 접수된 일부 해외온라인쇼핑몰 사이트에 대해서도 주의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