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가 '국민 탓'?…누군가의 '유체이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당국 "국제기준 방역체계 가동…시민들이 병원 찾아 감염 확산"

 

메르스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달으면서 구멍 뚫린 방역체계를 지금이라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정작 보건당국은 내심 국민들 탓만 하고 있다.

불과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19명이 숨지고 약 160명이 감염돼 5천여명이 격리된 메르스 사태.

그동안 여론의 뭇매를 받아온 보건당국은 지난 16일 진행한 정례브리핑 막바지에 작심한 듯 속내를 쏟아냈다.

지금이라도 방역체계를 강화해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되자, 갑자기 보건당국 관계자가 목소리를 높이며 '비과학적 주장'이라고 반박한 것이다.

당국 관계자는 "방역은 과학에 근거해서 해야 한다"며 "이를테면 재건축 조합에서 1500명 전체를 자가격리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느냐"며 박원순 서울시장을 간접적으로 비난했다.

이어 "접촉에 의해 감염되는데 접촉되지 않았는데도 자가격리한다는 것은 너무 과하다"며 "이런 과학적인 근거에 따라서 우리들이 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메르스 확진자보다 먼저 병원을 빠져나왔는데도 감염된 119번(35) 환자나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간 적도 없는 115번(77·여) 환자 등은 당국의 '과학적 근거'로 설명이 불가하다.

이렇게 감염경로가 특정되지 않는 환자가 속속 출현하고 있지만 현 방역체계를 격상할 필요가 없다는 게 당국의 얘기다.

더 나아가 보건당국은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자신들이 국제기준을 따른 방역체계로 잘 대응했지만, 미성숙한 병원문화가 메르스를 확산시켰다며 국민에게 책임을 떠넘기기도 했다.

당국은 "WHO에서 권고한 기준에 따라서 방역체계를 가동했다"며 "간병인, 보호자들이 통제받지 않고 환자들에게 노출돼 병원감염이 더 확산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