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공룡들이 모두 뛰어든 서울시내 면세점 경쟁에서 현대백화점그룹이 매년 영업이익의 20%를 사회에 환원하겠다며 파격 카드를 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일 관세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서 서류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했다고 2일 밝혔다.
통상 상장기업의 평균 기부금 비율이 영업이익의 1% 수준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현대백화점이 얼마나 큰 베팅을 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사회에 환원한다는 영업이익 20%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면세점 특허기간인 5년간 3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면세사업은 일반 유통과 달리 국가로부터 특허를 받은 만큼 사회환원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신규 사업자로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했다"고 강조했다.
사회 환원의 구체적 내용은 지역 축제 개발, 학술 연구, 장학금 지원 등 관광인프라 개발 지원과 한 부모 가정 및 불우아동 후원, 장애아동 수술비 지원 등 소외계층지원 사업 등이다.
현대백화점은 또 중소·중견기업의 무이자·저리 대출 등 금융 지원을 위해 1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도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우수 중견기업을 발굴하고 판로를 개척해주고, 협력자금과 기술지원 등을 해주는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앞서 유통 및 관광 분야의 중소·중견기업 등이 주주사로 참여한 합작법인 '㈜현대DF'를 설립한 것도 상생 협력 모델의 일환이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국산품 매장의 70% 이상을 중소·중견기업 매장으로 꾸미고 판매실적과 상관없이 최소 2년 이상 매장 유지기간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