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수사'에 검찰총장도 서울지검장도 중도 낙마하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 사의 표명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 (사진=송은석 기자/자료사진)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 수사에 대한 외압 등 논란과 관련, 조영곤(55·사법연수원 16기) 서울중앙지검장이 11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따라 '혼외아들설'로 채동욱 검찰총장이 낙마했지만, 국정원 수사과정에서 파장으로 인해 검찰의 최고위직인 검찰총장과 서울지검장이 순차적으로 중도 하차하게 됐다.

조 지검장은 이날 '사직의 말씀' 자료를 내고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부당한 수사 외압이나 지시 등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며 그간의 논란에 대해 반박했다.

그러나 그는 "제가 지휘하고 함께 일하던 후배 검사들이 징계처분을 받는 상황에서,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해 하는 모습으로 남아 있을 수 없기에 이 사건 지휘와 조직기강에 대한 모든 책임을 안고 검찰을 떠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영곤 지검장은 대검 감찰본부에서 윤석렬 전 수사팀장과 박형철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부장 등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이에대한 지휘 책임 문제로 자진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조 지검장은 국정원 수사와 관련, 특별수사팀장을 맡았던 윤석열(53·연수원 23기) 여주지청장과 수사 진행 및 체포영장 청구, 공소장 변경 신청 등을 놓고 갈등을 빚었다.

대검은 조 지검장에 대해서는 비위가 인정되지 않는다며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