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교과서 문제가 우리사회 전반에 걸친 이념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역사교과서의 문제가 계속되자 서남수 교육부장관은 논란의 대상이 된 역사교과서를 포함해 8종 교과서의 오류부분을 10월말까지 수정·보완하도록 했다.
교육부의 방침에 대해서 역사교과서를 펴낸 교학사를 제외한 7개 출판사의 집필자들이 반발했다. 집필자들은 검정취소 요구를 받을 만큼 부실한 교과서로 취급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진보와 보수진영도 엇갈린 반응을 보인다. 역사인식문제는 식민사관을 우리 내부적으로 정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제가 된 교학사는 어제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교과서 발행을 포기하려 했지만 저자와 합의에 실패해 정부방침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교학사 교과서는 역사적 사실 등에 대해서 298건에 걸쳐 오류가 드러나거나 편파적으로 해석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식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까지 오류를 범했다. 이에따라 전국의 7865명의 교사들이 서명하는 등 교과서의 개편을 주장해 왔다.
역사인식에 대한 진보와 보수의 논쟁은 1945년 8월 15일 주권회복이후 계속돼 왔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 집권층을 향해 역사인식을 제대로 가지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우리 내부에서조차 역사인식에 대해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문제는 자라나는 젊은 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실질적 역사인식은 중요하다. 이제라도 적극적인 자세로 일제강점기에 대한 역사인식 문제를 범정부차원에서 정리해 내야한다.
근현대사의 역사인식에서 국내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에 대해 역사를 제대로 갖추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일본이 집요하게 역사문제와 독도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일본과 중국은 역사문제에 대한 정립을 마치고 한국 등 주변국을 압박하고 있다.
이제라도 역사인식을 제대로 설정해 괜한 국력을 낭비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진보와 보수 등의 학계와 정부가 근현대사에 대한 역사를 올바르게 정립해 교과서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권주만(CBS해설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