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생활지표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자신의 소비생활 수준이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고 식생활비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소비생활 계층 귀속의식을 조사한 결과, 자신의 소비생활 수준이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2.5%로 2007년 조사결과 대비 8.5% 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자신이 하류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의 비율은 34.8%로 2007년 27.1%보다 7.7% 포인트 높아졌으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최근 1년간 식생활비로 인해 경제적 부담을 느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26%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교육비와 주생활, 의료비, 의생활 순이었다.
소비자들의 중산층이라는 생각이 희박해지고 식생활비에 부담을 느끼는 것은 불경기가 오래 지속되면서 그만큼 국민들의 삶이 팍팍해졌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 소비자는 대형마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1회 이상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87.3%에 달했고 편의점은 70.1%, 재래시장은 67.9%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