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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력 갖춘 50대 이상 장·노년층 "우린 불황 안 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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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이상 장년·노년층이 불황에도 굳건한 구매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4일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백화점의 매출 자료를 취합해 발행한 '2013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주요 대형마트에서 50대 이상 매출 비중은 2011년 22.3%에서 지난해 33.9%로 크게 증가했다.

나이별 고객 비중은 ▲21∼30세 4.3% ▲31∼40세 24.4% ▲41∼50세 37.3% ▲51∼60세 23.7% ▲61세 이상 10.2% 등이었다.

2011년과 비교해 20∼40대 매출 비중은 감소했고, 50대는 지난해보다 6.6%p, 61세 이상은 5%p 소비가 늘었다.

협회는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며 대부분 연령대가 지출 규모를 줄였지만 50대 이상은 흔들리지 않는 소비권을 행사하고 있다"며 "비교적 안정적 경제생활을 유지하는데다 양육비 압박이 없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슈퍼마켓에서도 50대 고객 매출 비중이 전년대비 6.7%p, 61세 이상은 6.2%p 상승했고, 백화점에서도 50대 소비가 7.7%p 증가했다.

요일별 매출 비중에서는 일요일 강제휴무의 영향으로 대형마트의 주말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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