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 대결에서 대화로…이산가족 상봉, 금강산 관광 '성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MB정권 내내 대결구도에서 박근혜정부 '대화국면'으로

(개성=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14일 개성공단 재가동에 전격 합의함에따라 전임 이명박 정권 내내 계속됐던 남북 대결구도가 5년여 만에 '대화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이를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기대감이 높아진 것은 물론 더 나아가 북핵문제 해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 당국은 이날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7차 실무회담을 열고 개성공단 재가동과 국제화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채택했다.

합의서에서 남과 북은 개성공단 가동중단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한다는데 합의했으며 그 주체를 '남과 북'이라고 명시했다.

우리 정부는 이번 사태의 책임이 북측에 있는만큼 재발방지 주체 역시 북측이 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번에 한발 양보한 것이다.

동시에 합의서 내용상 재발방지책을 실행에 옮기는 주체는 대부분 북측으로 명시함으로서 북측 역시 한발 물러난 것이라는 평가다.

이처럼 남과 북이 모두 한발씩 물러서며 개성공단 발전적 정상화라는 결과를 도출해 냈다는 점에서 향후 남북간 산적한 현안을 풀어가는데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산가족 상봉은 남북 모두 이해관계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당장 실무협상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담에서 북측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긍정적으로 본다"며 "이미 이산가족은 회담제의를 했다"며 이상가족 상봉 추진을 기정사실화 했다.

다만, 이상가족 상봉을 위한 현황파악과 신청접수 등 일정을 소화하는데 최소 한달 반 이상 소요된다는 점에서 이번 추석맞이 상봉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