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현재까지 모든 정황 볼 때 회의록 없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與 "野, 대화록 실종 이명박정부 탓은 '불순한 의도'"

19일 오전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 참석한 최경환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최 원내대표는 발언을 통해 "현재까지 모든 정황을 종합해볼 때는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황진환 기자)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19일 "현재까지 모든 정황을 종합해 볼 때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국가기록원에 당연히 보관돼 있어야 할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실종되는 정말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만일 이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사초가 없어진 정말 국기문란의 중대한 사태"라고 명명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 측이 대화록 실종의 책임을 마치 이명박정부가 한 것으로 몰아가는데 대통령 기록물이 참여정부에서 이명박정부 그대로 이관됐다면 그 기록물의 유실은 있을 수 없고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국가기록원 측의 설명"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측이 22일 최종 (회의록이) 없는 걸로 확인될 경우에 대비해 단순한 억지 의혹을 제기해서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는 불순한 의도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22일까지 대화록을 찾지 못하고 최종 없는 것으로 결론 날 경우, 없어진 경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서 사초가 없어진 것에 대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규명하고 관련자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묻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대화록 열람위원 새누리당 간사인 황진하 의원은 "귀신이 곡할 일이 발생했다"면서 "(국가기록원에) 가서 찾지 못했다 하고 없다고 하니까 여야 열람위원들 모두가 전부 너무 황당했고 당황스러웠다"면서 당시 소감을 전했다.

이어 황 의원은 "민주당이 자꾸 (회의록을) 기록원에서 파기한 거 아니냐, 이명박정부에서 없앤 게 아니냐는 등 (이야기하는데) 국민들에 의혹을 증폭시키는 언급을 자제하고 모든 노력을 기울여 찾는 데 협조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여야는 회의록 존재여부를 재확인하기 위해 국가기록원을 다시 방문한다. 재확인 작업에는 새누리당 황진하 조명철, 민주당 박남춘 전해철 의원, 전문가 4명 등 총 8명이 참여한다.

황 의원은 "아직 몇시에 가겠다 여야 간 협의가 안됐지만 준비되면 떠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