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록 찾기' 총력…22일까지 전문가 동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복수 열람위원 "구체적 내용 검색했지만 대화록 없다" 보고

18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관련 긴급회의에서 최경환 국회 운영위원장이 열람위원 새누리당 황진하, 민주당 우윤근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국회가 행방이 묘연해진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찾기 위해 전문가를 대동해 국가기록원에서 검색을 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운영위는 18일 오후 비공개로 전체회의를 열어 논의를 거친 뒤 오는 22일 이전에 각 교섭단체 열람위원 각각 2명씩 총 4명과 각 교섭단체가 추천한 전문가 각 2명씩 총 4명이 대통령기록관을 함께 방문해 검색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열람위원 전원이 22일 오후 2시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의 존재 여부를 최종 확인하고 그 확인 내용을 즉시 운영위에 보고하기로 했다.

전문가 4명과 여야 열람위원 4명 총 8명이 사실상 19일부터 주말을 포함한 21일까지 사흘동안 세부 검색 활동을 진행한 뒤 열람위원 전원 10명이 22일쯤 최종확인을 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측에서는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기록물을 담당했던 실무진 등을 전문가로 참여시킬 것으로 보인다.

국회 운영위는 아울러, 22일 이전까지 대통령기록관도 회의록을 찾기 위한 자체 노력을 계속하도록 하고 18일 대통령기록관이 제출해 운영위 소회의실에 보관 중인 자료 열람은 양당 열람위원단 단장이 협의해 게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운영위 전체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이후 여야 열람위원들은 "국가기록원이 목차, 내용 등 구체적인 내용까지 모두 검색을 해도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기록원이 목록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까지 검색을 했는데도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는 것은 국가기록원에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