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회 녹색당 그룹, 스노든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4-02-02 17:13
  • 0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럽의회의 녹색당-유럽자유동맹(Green/EFA) 그룹이 미국 정보기관의 불법 정보수집 행위를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고 유럽연합(EU) 전문매체 유랙티브가 2일 보도했다.

녹색당 그룹은 전직 미국 중앙정보국(CIA) 직원 스노든이 민주적 가치 증진에 크게 기여했으며 전지구적인 상호의존성과 상호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높인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녹색당 그룹은 2014년 노벨평화상 후보 마감일인 2월 1일 하루 전에 추천서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접수시켰다.

노르웨이 사회당 소속 보르 베가르 솔옐 의원과 스노레 발렌 의원도 지난달 29일 스노든을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했다.

스노든은 지난해에도 덴마크 적녹연맹당과 노르웨이 의원 및 교수 등에 의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받은 바 있다.

스노든은 지난해 8월 러시아로부터 1년간의 임시 망명을 허가받은 뒤 모스크바 인근 모처에서 은신 생활을 하고 있다.

한편 한네스 스보보다 유럽의회 사회당그룹 의장은 세르비아-코보소 평화협상의 주역인 이비차 다시치 세르비아 총리와 하심 타치 코소보 총리, 그리고 협상을 중재한 캐서린 애슈턴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를 노벨평화상 공동수상 후보로 추천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