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정혜영 부부. (자료사진)
연말을 맞아 나눔을 위하여 스타들이 자선바자회 수익금을 기부하는 등 소외된 이웃들에게 온정이 손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직장인들은 나눔 기부 활동의 롤 모델로 ‘션-정혜영 부부’를 선정하였다.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페어가 '직장인의 나눔기부’를 주제로 1,046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기부나 후원 활동 중 본 받고 싶은 스타 유형’에 대하여 구호단체 후원과 아동결연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는 '션-정혜영 부부’(43.7%)가 1위에 올랐다.
특히, ‘션-정혜영 부부’는 하루 1만원씩 모아 매년 결혼기념일에 노숙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전달하고, 급식봉사활동을 펼치며 ‘만원의 기적’을 만들어내었다.
또한, 자녀 돌잔치에 드는 비용을 심장병 어린이 등의 수술 비용으로 쾌척하였고, 국내외에서 200여 명의 어린이와 결연을 맺어 후원하는 등 생활밀착형 나눔 활동으로 귀감이 되고 있다.
션-정혜영 부부에 이어 기부, 봉사는 물론 국제협력 후원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는 ‘차인표-신애라 부부’(19.5%)가 직장인의 기부천사 롤 모델 2위에 올랐다.
해외 어린이 50여 명을 직접 후원하며 나눔을 실천해왔고 아동학대예방,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기부활동을 벌이고 있다.
올해 출간한 책의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며 화제가 된 ‘배우 정애리’(9.2%)가 그 뒤를 이었다.
배우 정애리는 20년 넘게 서울 노량진 소재 성로원 어린이집을 후원, 봉사활동을 필치고 월드비전을 통해 200명이 넘는 아프리카 아이들을 후원하고 있다.
그 밖에 직장인들이 기부천사 롤 모델로 삼고 싶은 스타로는 어릴 때부터 남몰래 선행을 해온 배우 문근영(8%), 결식아동과 구호단체 후원에 이어 장기는 물론 인체조직까지 기부한 최수종-하희라 부부(5.7%), 국내외 재난·사고 때마다 훈훈한 선행으로 화제가 된 방송인 김제동(4.6%)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기부 참여현황을 알아보고자 ‘기부 활동 경험이 있는가’(최근 1년 내)라고 물었더니 직장인 98.9%가 ‘참여 경험이 있다’고 답하여 눈길을 모았다.
정기적으로 기부를 하고 있느냐는 설문에 대해서는 직장인 58.6%가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정기기부의 빈도’에 대하여 묻자 ‘월 1회’(71.3%)를 선호하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았고, 이어 ‘연 1회’(12.6%), ‘분기당 1회’(9.2%) 순으로 나타났다.
‘1회당 평균 기부 금액’에 대해서는 ‘2만원 미만’이 전체 응답자의 62%를 차지하였다.
회당 평균 기부금액을 살펴보면, ‘5천원~1만원 미만’(25.3%), ‘1만원~2만원 미만’(24.2%)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에 달하였다.
그 다음으로 ‘5천원 미만’(12.6%)이 그 뒤를 이었으며 ‘5만원 이상’도 전체 응답자의 11.5%를 차지하였다.
‘3만원~4만원 미만’은 10.3%, ‘2만원~3만원 미만’이 9.2%를 기록하였다.
‘기부 참여유형’에 대하여 심리적인 만족감을 얻기 위한 '보람형’(64.4%)이 가장 많았다.
이어 소외된 이웃을 보면 마음이 아파서 하는 ‘마음형’(27.6%)이 그 뒤를 이었으며, 주변에서 권유하면 기부에 참여하는 ‘권유형’(6.9%)도 있었다.
‘기부활동 유형’에 대해서는 ‘복지단체·기관 후원’(70.1%)이 가장 많았고, 방송 등 ‘ARS 모금참여’(11.5%), 복지포털 사이트 포인트기부(6.9%), 재능기부나 봉사활동(5.7%) 순으로 조사되었다.
CBS노컷뉴스 임기상 기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