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뉴스
로그인
최신기사
정치
사회
경제
산업
국제
전국
스포츠
연예
문화
오피니언
핫이슈
스페셜
기획
제보
노컷브이
포토
인터랙티브
노컷체크
팟캐스트
타임라인
딥뉴스
그래픽
전국 네트워크
서울
경인
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CBS
크리스천뉴스
노컷비즈
노컷TV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유튜브
공유하기
공유하기
X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복사
이란, 핵협상 실무협의 중단…"본국 협의 필요"(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메일보내기
2013-12-13 22:50
0
-
+
이 시각 주요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국 블랙리스트 추가, '제네바 합의' 정신 반해"
이란 대표단이 오스트리아 빈에서 진행 중이던 핵협상 실무협의를 중단하고 테헤란으로 돌아갔다고 관영 뉴스통신 IRNA가 13일 보도했다.
이란 대표단의 한 관계자는 전날 "본국과 협의를 위해 P5+1과 협의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란은 지난 9일부터 빈에서 P5+1(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과 지난달 24일 타결된 잠정 합의 이행을 위한 세부 사항을 협의해 왔다.
관련 기사
이라크서 테러 용의자 22명 무더기 탈옥
신화통신 "서방국가들, 우크라이나 내정간섭 말라"
"김정은, 장성택 처형으로 세대교체 단행"<슈피겔>
영국 언론 "장성택 처형 北격변에 주변국 우려 고조"
이란 대표단의 갑작스러운 실무협의 중단은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이란 정권과 거래한 10여 개 기업 및 개인을 블랙리스트(감시대상 명단)에 추가했다고 발표한 뒤 수 시간 만에 이뤄졌다.
미국 재무부와 국무부는 이란 국영 업체들과 거래를 계속하는 기업과 개인을 이란제재법에 따른 제재 대상에 포함해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시민,기업이 이들과 거래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미국 의회가 오바마 행정부의 요청에 따라 대이란 추가 제재 법안 처리를 유보하고 있지만 이란이 최근 미국의 추가 제재시 잠정 합의 무산 가능성을 경고한 것에 비춰 볼 때 이란의 반발을 야기할 수 있는 조치로 볼 수 있다.
실제 실무협상을 지휘하는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차관은 이날 "미국의 이번 조치는 제네바 합의의 정신에 반한다"고 비판했다고 반관영 파르스 뉴스통신이 전했다.
반관영 메흐르 뉴스통신도 다른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의 새 제재가 실무협의 중단의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미국은 이번 조치가 기존 제재의 틀 안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추가 제재는 아니라는 입장이라고 AFP 통신이 전했다.
이란 핵협상에서 P5+1을 대표하는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의 대변인 마이클 만은 이와 관련, "기술적인 문제로 본국 협의를 위해 실무협의가 중단됐다"면서도 "추가 협의가 곧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과 P5+1은 지난달 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란이 핵무기 제조에 이용할 수 있는 고농축 우라늄 생산을 중단하는 대신 제재를 완화하기로 잠정 합의하고 6개월 안에 협상을 통해 최종 합의를 이끌어 내기로 했다.
한편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지난 9일 웹사이트에 공개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과 한 인터뷰에서 미국이 추가 제재를 부과한다면 제네바 잠정 합의가 무산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메일
더 클릭
일론 머스크, 트위터에 또 '한국 저출산 문제' 언급해
'1분 간격 온 가족 게시글'엔 침묵 한동훈, 왜?[이정주의 질문하는기자]
"20대 쓰지 말길…꿀빠는 법만 고민" 자영업자 하소연 '갑론을박'[이슈세개]
출퇴근길 막히고 53중 추돌사고까지 '공포의 첫눈'…오늘도 폭설
올해 수능 만점자 10명 넘을 듯…세화고서 만점자 2명
'장성택 처형'으로 더 주목받는 로드먼 3번째 訪北
이라크서 테러 용의자 22명 무더기 탈옥
신화통신 "서방국가들, 우크라이나 내정간섭 말라"
"김정은, 장성택 처형으로 세대교체 단행"<슈피겔>
영국 언론 "장성택 처형 北격변에 주변국 우려 고조"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
이전
다음
닫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