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불출마를 비롯해 지역구 공천을 받지 못한 현역의원은 전체 174명(구 미래희망연대 출신 포함) 가운데 68명으로 현 시점에서도 교체율이 무려 40%에 이른다.
여기다 이날 발표되는 지역의 탈락자와 경선 탈락자까지 더하면 교체율은 40%를 훌쩍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역대 최고 교체율을 보였던 15대 공천 때의 39.1% 보다 높다.
시스템 공천을 강조하며 현역의원 25% 컷오프, 전체 지역구 20% 전략지역 선정 등의 원칙을 정하고 이를 비교적 잘 지킨 덕분으로 보인다.
하지만 물갈이에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공천자들의 직업군과 여성 공천 비율 등을 수적으로 살펴보면 새누리당이 강조해왔던 ''개혁공천'' 과는 좀 거리가 있다.
193명의 공천자 가운데 정당인은 59명으로 30.6%를 기록했고 그 뒤를 법조인(16.5%, 32명), 일반관료(16.5%, 32명), 학계(10.4%, 20명), 언론인(8.8%, 17명) 등이 이었다.
이들을 모두 합치면 무려 82.8%에 이르며 법조인이 좀 줄었다는 것 외에 과거 공천자 직업군과 비교해 봤을때 별반 다를바 없는 비율이다.
현역의원을 탈락시키고 비운 자리를 역시 사회 지도층 인사들로 채운 것이다.
시민 · 민주화운동(1%. 2명), 노동 · 농민(0.5% 1명), 문화 · 예술 · 체육인(0.5%. 1명)은 1~2명을 공천하는데 그쳤다.
특히, 여성은 지금까지 모두 12명(6%)을 공천하는데 그쳐 비례대표 공천(여성 50% 의무)을 고려하더라도 당초 목표치로 세웠던 30%에는 턱없이 못 미쳤다.
이같은 결과는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새누리당이 그동안 강조해 왔던 친서민, 경제민주화, 국민감동 등의 개혁공천과는 거리가 먼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다 왜곡된 역사인식, 성추문, 돌려막기 공천, 친박계 특혜, 돈살포 의혹 등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개혁공천은 고사하고 사천, 부실 공천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