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롯데의 ''꼼수''…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까지 넘봐

매출 증대 위해 공공연히 유통…''상생-동반성장'' 정부시책 정면배치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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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소매유통업체인 롯데가 전통시장(재래시장) 상인들을 살리기 위해 만든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을 결재수단으로 받고 있어 시장 고객까지 가로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온누리 상품권은 유통시장 양극화로 고사위기에 처한 전통시장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것이어서 롯데의 처사는 ''상생''과 ''동반성장''이란 정부시책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대구시 수성구에 사는 주부 김 모(40)씨는 지난 8일 집 부근 롯데슈퍼(나이스할인마트)에서 장을 본 뒤 계산대에서 물건값을 치르기 위해 현금과 온누리 상품권 5천원권 4장을 제시했다. 롯데직원은 현금과 상품권을 받아줬고 김씨는 상품권을 사용해 물건값을 치를 수 있었다.

김씨는 CBS와의 통화에서 "온누리 상품권은 재래시장에서만 통용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슈퍼측이 선뜻 받아줬고 슈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됐다"고 말했다. 롯데는 지난 2007년 이 매장을 인수했다.

하지만 롯데슈퍼측은 온누리 상품권을 받지 않는다고 발뺌했다. 18일 롯데슈퍼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온누리 상품권도 받느냐"는 질문에 "저희는 온누리 상품권을 받지 않습니다. 가맹점이 아닙니다"라고 답했다. 슈퍼측의 반응으로 미뤄 롯데슈퍼를 통한 온누리 상품권 유통은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롯데는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이 아니기 때문에 온누리 상품권을 받아서는 안된다. 온누리 상품권 인터넷 사이트의 가맹점코너를 보면, 대구 수성구의 경우 수성, 만촌, 동성시장 등 16개 전통시장만 가맹시장으로 명시돼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온누리 상품권의 용도와 관련해 "전통시장에 새로운 고객이 가도록 함으로써 시장을 활성화시키려는 취지에서 만든 제도"라며 "전국적으로 천여개의 전통시장에서 통용되고 있지만 슈퍼마켓과 대형마트 유통은 안된다"고 말했다.

◈ "매출증가 방편 될 수 있다"…암암리에 온누리 상품권 받아

그렇다면 롯데슈퍼는 왜 정부시책에 반기를 들면서 까지 암암리에 온누리 상품권을 받아주는 것일까?

연간 2200여억원에 이르는 온누리 상품권을 받을 경우 그만큼 매출증가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롯데 입장에서는 상품권을 현금화할 수 있는 루트가 있다면 굳이 매출증가를 마다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가 온누리 상품권을 물건값으로 받으면 상품권 할인율이 13%에 이르더라도 일단 무자료 거래로 잡혀 공산품의 경우 10%의 소득세를 피할 수 있고 카드거래에 따른 수수료 2~3%를 피할 수 있게 된다는 점, 매출증가의 방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없지 않다"고 말했다.

롯데의 행태는 이명박 정부가 임기말 국정운영의 최대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양극화 해소와 동반성장 기조에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이윤추구를 위해서는 물불가리지 않는 기업들의 부도덕한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란 지적이다.

온누리 상품권의 시장 외 유통은 양극화 해소 시책으로 나온 정책들에 대한 정부의 사후관리가 겉돌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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