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요 뉴스]화성시, 지방자치 경쟁력 1위…8년 연속

라디오 FM 98.1 오후 3시 생방송 뉴스

 

화성시, 지방자치 경쟁력 1위…8년 연속


경기 화성시가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조사에서 8년 연속 전국 1위에 올랐습니다.

경영자원과 경영활동, 경영성과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화성시는 종합점수 689.6점으로 전국 226개 시·군·구 평균인 481.8점을 크게 앞섰습니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는 지방자치 경영지표 개발과 지역경쟁력 측정을 위해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해마다 조사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용인시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올해 해제 전망, 개발 탄력"


경기 용인시에 있는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1950만평에 대한 규제가 45년 만에 풀릴 전망입니다.

용인시는 한강유역환경청이 평택시가 신청한 일반수도사업 변경인가를 고시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용인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용인지역의 숙원이었습니다.

경기도, 3개 권역 '경기 RE100 특구' 조성 추진


경기도가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구축해 발전 수익의 일부를 펀드에 참여하는 주민들에게 환원하는 '경기 RE100 특구'를 조성합니다.

경기도는 '재생에너지 공급난 해소를 위한 경기도의 역할' 포럼에서 내년부터 3개 권역에 경기 RE100 특구를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3개 권역은 시화호 일대를 중심으로 한 서해안 벨트권과 평화누리공원 주차장, 연천 경기도소방학교 북부캠퍼스 등을 활용한 북부 평화경제 벨트권, 상수원 보호구역 내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자전거 도로 등 공유부지를 활용하는 동남권 등입니다.

김포시, 골드라인 증차사업비 지원 경기도에 재요청


경기 김포시가 경기도에 골드라인 증차사업비 지원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김포시에 따르면 김포골드라인은 최대 혼잡률이 200%를 상회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며, 출퇴근 시간대 호흡곤란 등의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김포시는 자체 예산으로 증차사업비를 분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지속적으로 도비지원을 요청해오고 있습니다.

경기도,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 사전 자문 마무리


1기 신도시의 신속한 정비를 위해 경기도가 노후계획도시 정비기본계획에 대한 사전자문을 마쳤습니다.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사전 자문을 통해 정비사업으로 인한 도시차원의 개선 효과 제시와 노후계획도시 정비방향 반영, 기준용적률 등 산정 기준 근거 마련 등 다양한 보완 의견과 추가 자료 제시를 요청했습니다.

경기도는 각 시가 사전자문 과정에서 제시된 의견을 빠르게 보완하도록 협력해, 11월 말까지 정비기본계획 승인 신청을 받은 지자체를 대상으로 올해 말까지 승인을 완료할 방침입니다.

실시간 랭킹 뉴스